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낙태죄 논란]오늘도 한국 여자 435명이 범법자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낙태죄 폐지하라!


뉴시스

청와대, 낙태죄 폐지 청원 답변


뉴시스

'내 몸은 불법이 아니다'


중절 원하는 여성, 극한 두려움 속 홀로 책임

인터넷서 암호 같은 산부인과 이름 검색하기도
"수술 사실 부모님께 알려질까봐 너무 무섭다"
"철학책이나 수능 나오는 추상적 토론거리 아냐"
"한시적 처벌 면제 등의 경과 조치부터 시급"

【서울=뉴시스】남빛나라 기자 = A(29)씨는 지난 2010년 낙태(임신 중절) 수술을 받았다. A씨가 덜컥 임신하자 남자친구는 "나도 학생이라 그렇게 큰돈은 없다"고 하더니 이내 연락을 끊었다.

당시 이명박 정부가 중절 수술 단속을 강화하는 분위기를 조성한 탓에 60~80만원 선인 수술비가 100만원까지 치솟은 상황이었다. 지난 2009년 11월 대통령 직속 기구인 미래기획위원회는 '저출산 대책'의 일환으로 중절 수술 단속을 주요 과제로 공론화했다.

결국 A씨는 친구들에게 5~10만원씩 빌려 수술비 100만원을 마련했다.

이후 중절 수술이 가능한 병원을 알아내기 위해 여성들만 가입할 수 있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질문 글을 올렸다. 답변에는 2호선과 3호선에 위치한 몇몇 산부인과 이름이 암호처럼 초성으로만 달렸다. 포털 사이트에서 해당 역과 '산부인과'를 조합해 검색한 뒤 초성이 일치하는 병원을 추려야 했다.

A씨는 "수술받다가 죽으면 부모님이 내가 중절 수술을 했단 사실을 알까봐 너무 무서웠다. 죽는 것보다 그게 더 무섭더라"고 털어놨다.

현행법에 따르면 A씨는 범법자다. 현행법은 ▲성폭행에 의한 임신 ▲유전학적·전염성 질환 등에 한해서만 임신중절을 허용한다. 이외의 사유로 중절 수술을 한 여성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시술을 한 의료진은 2년 이하의 징역형을 받게 된다.

남성은 법 적용 대상에서 제외돼 모든 책임과 처벌에서 자유롭다. 성관계는 함께 했지만, 원치 않는 임신과 출산을 피하기 위해 위법 행위를 감내한 것은 A씨뿐이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26일 청와대 홈페이지 공식 영상을 통해 이같은 낙태죄 폐지 국민 청원에 대해 답변한 것을 계기로 낙태죄 폐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봇물 터지듯 이어지고 있다.

여성에게만 책임을 전가하는 데 대한 문제의식과 맞물려 여성의 자기 결정권을 요구하는 주장이 거세다.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은 "낙태죄 폐지는 철학 교과서나 수능에 나오는 찬반 토론 거리가 아니다"라며 "이제는 정말 '적폐'라고 생각하고 폐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수석은 영상에서 "태아의 생명권과 여성의 자기 결정권 모두 사회가 지켜야 할 소중한 가치"라는 전제로 '실태조사'를 대안으로 내세웠다.

홍연지 한국여성민우회 여성건강팀 활동가는 "당장 오늘도 고통받는 여성의 현실을 개선할 실효성 있는 조치들이 시급하다"며 "한시적으로 처벌을 면제하는 등의 경과 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조 수석이 인용한 보건복지부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0년 한해 임신중절 수술 추정 건수는 16만9000건으로 이중 합법 시술의 비중은 6.0%에 그쳤다. 평균 하루 435건의 불법 중절 수술이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청와대가 이 이상 진일보한 입장을 내놓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조 수석도 이미 청와대는 논의의 주체가 아니라며 입법기관인 국회와 낙태죄 위헌 여부를 심리 중인 헌법재판소로 공을 넘겼다.

지난 2012년 8월 낙태죄 합헌 결정이 날 때도 재판관의 절반인 4명이 위헌 의견을 냈던 만큼, 이번에는 위헌 결정 쪽으로 조심스럽게 기대감이 쏠리지만 결과는 예단하기 어렵다. 저마다의 이익집단을 대변하는 국회가 낙태죄 폐지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 가능성도 희박하다.

이처럼 낙태죄 폐지에 영향력을 끼칠 모든 기관의 입장이 사실상 유보적인 상황에서 여성의 자기 결정권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커질대로 커졌다.

직장인 박모(30)씨는 "여성만 처벌한다는 점에서 이미 시대착오적이고 현대 여성들의 임신에 대한 혐오감만 키우는 법안"이라며 "폐지 반대 논리로 내세워지는 생명 존중보다 임신한 여성이 결정의 주체로 존중받는 게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낙태죄 폐지를 요구하는 구호 역시 그 어느 때보다 직설적이다. 낙태죄 폐지론자들은 집회에서 "나의 자궁은 나의 것", "내 자궁은 공공재가 아니다"라고 외치고 있다.

김동식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박사는 "전 세계 어디를 봐도 한국처럼 엄격하게 임신 중절을 처벌하는 곳은 없다.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며 "여성의 범죄가 아니라 남녀가 함께 고민해서 풀어야 할 문제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south@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