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檢 '국정원 비선보고' 우병우 압색…최윤수 26일 조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석수 전 감찰관 불법사찰 관여 등 의혹

재판 후 나오는 우병우 차량·휴대폰 기습 압수수색

뉴스1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24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에 대한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11.24/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조재현 기자 = 검찰이 추명호 전 국가정보원 국장으로부터 공무원·민간인 등을 불법사찰하도록 하고, 비선보고를 받은 의혹으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50)에 대해 압수수색을 집행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이영훈) 심리로 열린 우 전 수석의 직권남용 등 공판이 끝난 후 법원을 빠져나오는 우 전 수석의 휴대전화와 차량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다만 검찰은 우 전 수석의 주거지와 사무실은 압수수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검찰은 추 전 국장에게 공무원·민간인 등을 불법사찰하고, 보고하도록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는 최윤수 전 국정원 2차장을 26일 오전 10시 불러 조사한다.

검찰은 최 전 차장을 조사한 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도 불러 관련 의혹에 대해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앞서 추 전 국장이 우 전 수석을 감찰하던 이석수 전 청와대 특별감찰관 등을 불법사찰한 의혹으로 최 전 차장과 우 전 수석을 출국금지했다.

추 전 국장은 지난해 7월말 우 전 수석의 '처가 부동산 넥슨 매각' 의혹이 언론에 보도되자 감찰에 착수한 이 전 감찰관을 사찰하고 이를 우 전 수석에게 비선보고 한 혐의, 부하 직원에게 지시해 문화체육관광부 간부 8명을 사찰하고 부정적 세평을 정리한 보고서를 쓰도록 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됐다.

검찰은 추 전 국장이 자신의 직속상관인 최 전 차장에게 이 같은 내용을 먼저 보고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최 전 차장을 상대로 추 전 국장의 불법사찰 및 비선보고에 개입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추궁한다는 방침이다.

최 전 차장은 검찰 조직 내 대표적인 '우병우 사단'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검찰 출신인 최 전 차장은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를 지내며서 포스코 비리 등을 수사하고, 검사장으로 승진한 지 1개월여만에 국내 정보 등을 총괄하는 국정원 2차장에 발탁됐는데 이는 우 전 수석과의 친분 때문이라는 뒷말이 검찰 안팎에서 무성했다. 우 전 수석과는 서울대 법대 84학번 동기로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 전 차장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 전 수석을 상대로 불법사찰 및 비선보고, 최순실씨 비호 의혹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ysh@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