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태도 돌변 이영학 딸 "아빠 때문에 엄마가 자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이영학 딸, 검찰 송치…미성년자 유인·사체유기 혐의


뉴시스

법정 들어서는 이영학 '첫 재판'


경찰 "아빠와 격리되며 태도 변하기 시작"

檢, 사체유기·미성년자 유인 혐의로 기소

【서울=뉴시스】채윤태 기자 = 경찰이 이영학(35)씨의 추가 혐의와 아내 최모(32)씨의 자살 동기 등을 확인하는 데 딸 이모(14)양의 진술이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양은 그동안 경찰 조사에서 이씨를 옹호하는 진술을 해왔다. 이양이 아버지에 대한 태도가 변하면서 이씨의 추가 혐의를 입증하는 데 경찰 수사도 급물살을 탄 셈이다.

서울 중랑경찰서는 성매매 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상해,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이씨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24일 밝혔다.

경찰은 최씨가 지난 6월부터 유사성행위를 해온 것이 이씨의 강요에 의한 것이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양의 진술이 없었다면 최씨의 성매매 가담 동기가 쉽게 드러나지 않았을 것이다.

특히 최씨의 자살 동기를 밝히는 데 이양 진술이 결정적이었다. 이양 외에는 최씨와 이씨의 관계를 정확하게 진술할 사람이 없을 뿐더러, 최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지난 9월5일에도 자택에 가족 3명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양은 경찰 진술을 통해 최씨가 지속적인 가정폭력과 성매매 강요 등으로 심리적으로 지쳤으며, 최씨 자살 당일에도 이씨가 모기약 캔으로 최씨를 폭행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양은 경찰에 "엄마가 아빠때문에 죽은 것 같다"고 진술하며 울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아빠가 엄마를 한 달에 2~3일 때렸다. 엄마가 계속 시달렸다. 요즘 우울해진 것 같다"고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양의 사고와 행위의 기준이 전부 이씨에게 종속됐던 것으로 경찰은 파악했다.

이양은 '엄마가 죽었으니 엄마 역할을 할 사람으로 친구 A(14)양을 데려오라'는 아버지의 지시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고 그대로 따랐다. 이양은 이씨의 지시를 이행하는 데서 한발 더 나아가 본인이 직접 A양에게 수면제 두알을 먹이기도 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양은 이씨의 말대로 A양에게 수면제를 섞은 음료수를 건넸을뿐 아니라, 이씨의 수면제를 감기약이라고 속여서 먹였다.

이양은 서울경찰청 소속 프로파일러와의 면담에서 '왜 (이씨가) 시키지도 않은 일까지 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이양은 경찰 조사와 면담 과정에서 줄곧 '아빠가 그렇게 얘기했으니 내가 그렇게 알고 있다'는 태도를 보였다고 경찰은 전했다. A양에게 여러 차례 수면제를 건네는 과정에서 'A양을 재운다'는 뚜렷한 목적 의식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양은 이유를 묻는 경찰에게 "아빠가 하라고 했으니까 그렇게 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게다가 이양을 조사한 경찰 관계자는 "이양이 아버지가 없으면 본인이 죽는다고까지 생각한다. 아버지는 항상 나를 아끼고 사랑해주는 사람이라고 진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랬던 이양이 본인이 구속된 이후 태도가 돌변한 셈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양 태도가 변한 데 대해 "이양을 우리가 오랜 시간 설득해왔고 이양이 구속되고 아빠 이씨와 격리되고 떨어어지면서 변화하기 시작한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북부지검은 지난 22일 이양을 미성년자 유인 및 사체 유기 혐의로 기소했다.

chaideseul@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