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文대통령, 포항찾아 "정부믿고 잘 극복해달라"…이재민·수험생 위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포항여고 방문해 고3수험생들과 간담회…수능연기 배경설명

대성아파트·흥해체육관 찾아 고충 청취…이재민입주주택 방문도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지진 피해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경북 포항시 북구의 포항여고를 방문, 고3 수험생들이 손으로 하트를 그리자 활짝 웃고 있다. (청와대) 2017.11.24/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서미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포항 지진' 발생 9일 만인 24일 경북 포항 현지를 찾아 지진피해를 입은 이재민들과 고3수험생들을 위로하고 격려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진 피해를 당한 아파트를 살펴보고, 주민들이 대피해 있는 체육관을 찾아 현장의 애로사항을 직접 들으며 정부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포항 방문 첫 일정으로 이날 오전 포항여고를 방문해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며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수능 수험생이 59만명 (정도) 되는데 포항지역이 5600명으로 1%가 채 안 된다. 그래서 처음엔 정부도 수능을 연기할 생각을 쉽게 하지 못했다"며 "전체 학생이 다 중요하지만 포항지역, 1%가 안 되는 포항 학생들의 안전과, 어떤 공정함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연기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정말 고마웠던 건 나머지 학생, 학부모가 불평할 만한 데 오히려 포항 학생을 응원해준 것이다. 이런 국민 마음속에 대한민국의 희망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늘 어려움 겪는 사람, 소수자와 함께 마음을 나누는 삶을 살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포항여고 방문을 마친 뒤 지진 피해가 심한 북구 대성아파트로 향했다. 문 대통령은 대성아파트에 도착해 피해주민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김부겸 안전행정부 장관과 함께 아파트 단지 안으로 들어가 최웅 포항시 부시장의 설명을 들었다. 대성아파트는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재건축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연한 때문에 주민 자의로 재건축하는 것과 안전에 문제가 생겨 안전대책으로 재건축하는 건 다를 것"이라며 절차 간소화를 언급하고, "포항시가 경제성과 문화재 보호, 환경과의 조화 등을 잘 고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피해를 입은 한 주민은 "다른 집은 세간이라도 빼온다고 하는데 저희는 갖고 나올 것도 없고 비참한 현실"이라며 "살아나온 것만 해도 감사하다고 위안으로 삼는데 삶의 터전이 망가졌기 때문에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고 울먹였다.

이에 문 대통령은 "특별재난지역 지원체계가 전파, 반파 등으로 주택 파손 보상만 있고 가재도구에 대한 게 없는 거죠. 그 부분은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며 "일일이 다 해줄 방법은 없겠지만 소파, 냉장고 등 값비싼 것은 검토를 잘 해보겠다"고 답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아파트를 돌아보다 복구 작업을 하던 해병대 신속기동부대를 마주쳐 격려하고, 신속기동부대장에겐 "장병들 안전도 고려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해병대 장병들이 관등성명을 댄 후 큰 소리로 '충성을 다하겠습니다'라고 하자 "크게 복창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기도 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지진 피해 이재민들이 머물고 있는 경북 포항시 흥해실내체육관을 방문해 이재민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7.11.24/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마이크로 버스를 타고 대피소로 사용 중인 흥해실내체육관으로 이동해 이강덕 포항시장으로부터 상황브리핑을 청취했다. 이어 "시장님이 상세하게 설명해줬지만 주민들 말을 듣자"고 제안했다.

주민들은 "피해주민과 자원봉사자들 지원해달라" "(원래 집) 입주 때까지만이라도 정부에서 보조해달라" "재개발이나 재건축을 실현해달라" "발전소 때문에 문제가 많다면 당장 폐쇄해달라" 등 의견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엄청난 일을 겪는데도 서로 힘을 모으고 도우며 잘 감당해줘 특별히 포항시민에 고맙단 말씀을 드린다"며 "진작 와보고 싶었지만 초기 수습과정이 지난 뒤 방문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어제 수능을 치러 이제야 방문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피해 복구가 무엇보다 시급한 일"이라며 "안전진단해서 아예 거주하기 힘든 건축물은 하루빨리 철거하고, 이주할 수 있는 집을 빨리 마련해 제공하는 게 중요할 것 같다. 보강공사를 해도 되는 집은 빨리 복구해 중앙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재난특별교부금을 재해 발생 이후 대책뿐 아니라 재해 예방에도 사용할 수 있다면 보다 많은 예산을 지진 발생 전에 건물 내진구조를 갖추는 데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법제도를 고치는 일도 함께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단체가 안전대책 차원에서 시행하는 대성아파트 재건축, 임대주택 물량 확보, 입주보증금 지원 등을 검토하겠다면서 "재난지역이 돼도 반파·전파 주택 지원금이 많지 않다. 부족한 부분은 국민의 의연금을 배분해 도와드리고 정부가 가급적 많은 금액을 무이자나 저리로 융자해서 감당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중앙정부가 포항경제를 살리는 일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노력을 믿고 포항시민이 힘을 내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해달라"고 덧붙였다.

이후 문 대통령은 체육관에서 나와 바깥의 '밥차'에서 직접 식판에 배식을 받고, 체육관 자원봉사자들과 비닐 천막 안에서 함께 점심을 먹었다.

문 대통령은 오찬을 마친 뒤 포항 장량 휴먼시아 1단지를 찾아 이재민 입주주택을 방문해 입주민과 LH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한 입주민과 만나 이불을 선물했다. 문 대통령은 해당 입주민에게 '포항 과메기 홍보'를 요청받고선 웃으며 "전 국민 포항 과메기 사먹기 운동 이런 거…(해보겠다)"라고 화답하기도 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4일 경북 포항을 찾아 관계자들로 부터 지진 피해 상황을 듣고 있다. (청와대) 2017.11.24/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