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해수부와 김영춘 장관의 운명을 좌우할 ‘세월호 유골’ DNA 검사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월호 피해자 유골 은폐 의혹 관련자들의 ‘운명’이 DNA(유전자)검사의 결과에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검사 결과는 은폐 사실을 뒤늦게 보고받은 뒤 확실한 대응을 하지 못해 야당 등으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진퇴 문제에까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세월호현장수습본부는 지난 17일 세월호 객실 구역에서 발견된 뼈에 대한 DNA검사를 지난 22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의뢰했다. 이 검사 결과는 앞으로 10일 후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현장수습본부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해수부는 “수습본부가 지난 17일 오전 발견된 유골이 고 조은화·허다윤 양 등 이미 유골이 수습된 피해자의 유골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발견 사실을 공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미수습자 5명의 유족들은 유골이 새로 발견됐다는 사실을 모른 채 18일 장례식을 치렀다.

김 장관은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선체 인양 후 객실부에서 유해를 찾은 것은 3명이고, 이외에 어떤 분의 유해도 발견된 적이 없다”면서 “이번에 발견된 유해도 객실부 폐지장물에서 나왔기 때문에 세분 중 한 분으로 예단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DNA검사에서 이번에 새로 발견 유골이 조양과 허양 등 이미 유골이 수습된 피해자의 것으로 판명된다면 유골 발견 은폐를 주도한 김현태 부본부장과 이철조 본부장의 ‘예단’은 결과적으로 맞는 판단이 된다. 이 경우 이 두 사람은 물론 나중에 보고를 받은 김 장관도 비판 여론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DNA검사에서 유골이 미수습자 5명 중 1명의 유골로 판명된다면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수습본부를 포함한 해수부의 섣부른 판단이 3년7개월 동안 수습을 기다리며 인고해온 미수습자 유족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주게 된 것이 입증되게 되기 때문이다. 이 경우 유골 없는 장례식을 치르게 한 김 부본부장과 이 본부장은 물론 사후 보고를 받은 김 장관까지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에 몰릴 가능성이 높다.

특히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이며 임명권자와 국민 뜻에 따라 진퇴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김 장관은 거센 사퇴 요구에 직면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세월호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겠다’던 문재인 정부는 ‘은폐 정부’라는 오명를 뒤집에 쓰게 되면서 신뢰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윤희일 선임기자 yhi@kyunghyang.com>

[경향비즈 바로가기], 경향비즈 SNS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