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日 외무상 "韓, 위안부 합의 휴지로 못만들 것…후퇴방법 없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국 정부가 휴지로 만들지 못할 것"이라며 "합의 내용을 후퇴할 방법은 없다"고 밝혔다.

고노 외무상은 24일 극우성향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골 포스트는 이미 고정돼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간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문재인 정부가 위안부 합의를 검증하려는 것에 대해 "골 포스트가 계속 움직이고 있다"고 언급해온 바 있다.

그는 "한국 정부가 이상한 행동을 하면 제대로 지적하고 고쳐달라고 하고 있다"며 "그런 일이 없도록 한국 정부가 합의를 이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고노 외무상은 과거사에 대해 아버지인 고노 요헤이 전 일본 중의원 의장과 입장이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른바 고노 담화로 알려진 고노 요헤이 전 중의원 의장은 1993년 관방장관 당시 일본군 위안부들에게 사과와 반성의 메시지를 발표한 인물이다.

그러나 아베 총리가 2015년 8월 발표한 '전후 70년 담화'에서는 피해국에 대한 성의있는 답변은 포함되지 않았고, 오히려 "과거 전쟁과 관련 없는 우리 아들이나 손자, 다음 세대에게도 사죄의 숙명을 안겨줘선 안된다" 등의 발언으로 역사의식이 결여됐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인터뷰에서도 "고노 담화의 고노는 내가 아닌 또 다른 고노"라며 "고노 다로 외무상으로서 각국에 평가받겠다"고 재차 선을 그었다.

또한 고노 외무상은 한반도 유사 사태와 관련해 "일본인의 안전확보에 대해 미일 방위협력 지침에 기초해 작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에 대해서는 "대화 테이블에 나올때까지 확실히 압박해야한다"고 밝혔다. 그는 "납치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은 것이 통한의 극치"라며 "핵·미사일과 함께 납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야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고노 외부상은 "정권이 안정되고 오래 지속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외교에서 일본의 존재감이 충분히 있다"고 자평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추진 중인 헌법 개정에 대해서는 "헌법 9조에 자위대를 명기하는 개정안에 찬성한다"며 "헌법을 읽고 의미를 알 수 있도록 개정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