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안전과 공정성이 우선” 文대통령, 수능연기 이유 직접 설명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4일 포항여고 지진피해 현장 방문

고3 수험생들과 대화 나누며 격려

이데일리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포항 지진피해 현장을 전격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포항시 북구에 위치한 포항여고를 방문해 수능을 마친 고3 학생들을 위로하고 대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수능 시험을 일주일 연기한 배경을 직접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아시아 순방을 갔다가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지진 소식을 들었는데 가장 큰 걱정이 수능이었다”며 “수능을 연기한다는 것은 너무나 중대한 일이다. 수능일에 맞춰서 대학별 입시 일정과 학사일정 등 나라 전체가 수능 일정에 맞춰 많은 게 결정된 상태인데 변경하면 그 자체로 굉장히 큰 혼란들이 생겨나고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게 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수능 수험생이 한 59만명 되는데 포항지역은 5600명 정도로 1%가 채 안된다. 그래서 처음에는 정부에서도 수능을 연기할 수 있단 생각을 쉽게 하지 못했다”면서도 “만에 하나 지진 때문에 수험장들이 파손되거나 다음날 여진이라도 일어난다면 1%도 안되지만 포항 학생들은 제대로 시험을 못치거나 불안해서 실력을 다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수능 연기 결정과 관련, “학생들의 안전문제가 있고 잘못하면 불공정한 결과가 벌어질 수도 있는 것”이라면서 “전체 학생들도 다 중요하지만 포항지역의 1%도 안되는 학생들의 공정함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연기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정말 고마웠던 것은 나머지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왜 포항 때문에 연기해야 하느냐’고 불평할 만 한데도 거의 대부분의 국민들이 수능 연기결정을 지지해줬다”며 “오히려 ‘포항 학생들 힘내라’고 응원도 보내주셨다. 정말 고마운 일이다. 소수자들을 함께 배려해나가는 우리 대한민국이 희망이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