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국민의당, 통합론 갈등…이번엔 최고위서 찬반 설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親安 "통합, 당원에 물어 신속히 결정해야…유승민 불러 생각 듣자"

非安 "합당은 M&A 아냐, 절대다수가 반대…安, 초심 찾으라"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설승은 기자 = 국민의당은 24일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 문제를 놓고 당 지도부조차도 단일한 의견을 모으지 못한 채 분열돼 있는 현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국민의당이 이날 오전 개최한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들이 찬반 양측으로 갈려 이견을 노출하며 강도 높은 설전을 벌인 것이다.

연합뉴스

안철수 대표 최고위 발언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 본청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17.11.24 hihong@yna.co.kr



친(親)안철수계인 박주원 최고위원은 "당원이 주인"이라면서 "연대든 통합이든, 전 당원에게 물어서 신속하게 종결하고 단결하자"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 21일 의원총회에서는 통합 반대론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의총은 의사결정 기구가 아닌 만큼 전당대회나 전 당원투표를 통해 통합 추진의 명분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에 따른 것이다.

박 최고위원은 "10년 전 대통합민주신당에 참여한 분들이 지금 우리 당에도 있다"면서 "국민의당이 3당으로 대통합을 이뤄내자"고 강조했다.

장진영 최고위원도 "바른정당이 자유한국당에 흡수되면, 한국당이 1당이 돼 도로 탄핵 전으로 돌아가는 꼴"이라면서 "국민의당이라도 한국당의 1당 복귀를 막을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그는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언론에 하는 말 때문에 통합을 바라는 국민의당 지지자들이 주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햇볕정책 등에 대한 유 대표의 부정적인 언급으로 국민의당 내 통합 반대론이 거세졌다는 지적인 셈이다.

장 최고위원은 "이제부터라도 상대방의 가치관을 알아가는 노력에 집중하자"면서 "국민의당이 유 대표를 초청하고, 바른정당도 안철수 대표를 초청해 궁금한 것들을 허심탄회하게 묻는 과정을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연합뉴스

발언 듣는 안철수 대표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 본청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김동철 원내대표의 발언을 들으며 생각에 잠겨 있다. 2017.11.24 hihong@yna.co.kr



반면 호남계인 천정배 전 대표 측으로 분류되는 박주현 최고위원은 "정책연대는 바람직하지만, 선거연대는 중앙당이 서둘러 결정할 일이 아니다"면서 "장관 인사권을 공유한 DJP(김대중·김종필) 연합도 합당은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합당은 기업 M&A(인수·합병)가 아니다"면서 "지도부는 의원들 의견을 왜곡하며 보란 듯이 통합 일정을 강행하는데, 당장 합당 논의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보수 확산을 막기 위해서라는 것은 바른정당과의 합당 명분이 될 수 없다"면서 "(이는 사실상) 몇 사람을 붙잡기 위해 범 호남 개혁세력과 갈라서겠다는 말"이라고 쏘아붙였다.

박지원 전 대표도 BBS 라디오에 출연해 "절대적 다수가 통합에 반대하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제발 안 대표가 개원 초심으로 돌아가 국민의당의 역할을 찾아간다면, 바닥을 치는 지지도도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d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