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인천 지진 올해만 6번...지진안전지대 아닌 이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조현아 기자] 국내 지진 관측 이후 역대 1~2위 강진이 작년과 올해 동해안인 경주와 포항에서 발생했다. 서해안도 지진 안전지대는 아니다. 인천에서만 올해 들어 벌써 6차례나 리히터규모 2~3의 지진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기상청은 24일 오전 0시24분께 인천 옹진군 연평도 남서쪽 76㎞ 해역에서 규모 2.6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진앙의 깊이는 아직 측정되지 않아 재분석을 거쳐 확정치가 나올 예정이다. 기상청은 지진의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헤럴드경제

24일 새벽 규모 2.6의 지진이 인천에서 발생했다. [사진=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열흘 전인 지난 14일에도 규모 2.7의 지진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올 들어서만 인천 부근 해상에서 수차례의 지진이 더 있었다. 지난 2월 23일과 3월 28일, 7월 18일, 9월 7일에 각각 규모 3.1, 2.2, 2.7, 2.9, 2.7 등의 지진이 관측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진은 규모에 따라 인지와 피해가 달라지는데, 지난 2월 23일을 제외하고는 규모 3 미만의 지진이라 예민한 사람들이 아니면 느끼지 못했을 것으로 보인다.

지진 규모 3이 넘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진동을 느끼며 큰 피해는 없다. 규모 4~4.9는 물건이 흔들리는 것이 눈에 보이며 약간의 피해가 있고, 규모 5 이상 되면 건물에 금이 가거나 부실 건물은 붕괴되기도 한다. 물론 흔들리는 방향에 따라 피해 정도는 다소 차이가 있다.

또한 포항에서도 밤 사이 여진이 계속됐다. 24일 오전 1시17분께 규모 2.3의 지진이 포항시 북구 7㎞ 지점에서 발생했다. 23일 오후 4시 기준 지난 15일 규모 5.5의 강진이 있었던 이후 규모 2 이상의 여진이 65차례 있었으며 규모 1~2의 작은 흔들림이 273회나 있었다.

한편 기상청은 23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공동으로 최근 포항 지역에 있었던 지진의 발생 위치와 단층의 움직임, 발생 깊이 등에 대해 정밀 분석한 자료를 내놨다.

이 자료를 보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지열발전소에서 불과 1㎞ 떨어진 곳에서 지진이 발생했으며 처음 예상보다 더 얕은 깊이인 약 3~7㎞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헤럴드경제

포항 본진과 여진의 위치 모식도. [사진제공=기상청]


또 본진과 최대 여진을 발생시킨 단층은 주향이동단층(수평 이동 단층)이 아닌 역단층성(수직 이동 단층) 주향이동단층으로 분석됐다. 또 여진은 북동-남서 방향으로 분포돼 있으며동쪽에서 서쪽으로 갈수록 더 깊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jo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