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해수부, '세월호 유골 은폐' 고강도 후속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은폐 동기·장관 지시 늑장 이행 경위 등 초점

연합뉴스

해수부 '세월호 유골 은폐' 조사 (PG)
[제작 조혜인] 합성사진



(세종=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을 조사하는 해양수산부 감사관실이 24일 고강도 조사를 이어간다.

류재형 해수부 감사관은 24일 "어제 1차로 기초적인 사실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데 이어 오늘도 미진한 부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감사관실은 전날 오전 8시부터 유골 발견 사실 은폐를 주도한 것으로 조사된 김현태 전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과 이철조 본부장 등 5명을 조사했다.

김 부본부장과 수습반장, 수습팀장 등 해수부 관계자 3명은 감사관실 등에서 직접 대면 조사했고, 이 본부장은 유선으로 당시 상황에 대한 진술을 받았다.

연합뉴스

세월호 유골 은폐 지시한 해수부 간부 감사받아
(세종=연합뉴스) 양영석 기자 = 세월호에서 사람 뼈로 추정되는 유골을 발견하고도 알리지 않은 김현태 세월호 현장수습 부본부장이 지난 23일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감사관실에서 경위서를 작성하고 있다. youngs@yna.co.kr



지난 17일 유골 발견 당시 이를 감식하고 보고했던 국방부 소속 백모 원사도 대면 조사를 통해 진술을 확보했다.

감사관실은 전날 1차 조사결과 브리핑에서 언론 등이 제기한 의혹 등에 대해 이날도 강도 높은 조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먼저 17일 유골을 발견하고도 김 부본부장과 이 본부장이 이를 상부에 보고하지 않기로 판단한 정확한 경위에 대해 정밀하게 조사한다.

1차 조사에서 두 사람은 현장 상황으로 볼 때 발견된 유골이 기존에 유해를 수습해 9월 장례를 치른 단원고 조은화·허다윤 양의 것일 가능성이 높다고 예단해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진술했다.

연합뉴스

[그래픽] '세월호 유골 발견 은폐' 어떻게 이뤄졌나



다음날부터 장례를 치르는 미수습자 5명의 가족에게 유골 발견 사실을 알릴 경우 장례 절차에 차질이 빚어지고, 약 2주 동안 DNA 검사 결과를 기다리며 가족들이 받을 고통을 생각해 장례·삼우제를 마친 후 알리려 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감사관실은 가족뿐 아니라 장관·차관 등 내부 보고 라인에까지 유골 발견 사실을 숨겼는지에 대해서는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당시 '세월호 수색 종료설'이 제기되던 상황에서 추가 수색 요구가 불거질 것을 피하려 유골 발견을 감췄는지 의혹이 불거진 상황이다.

두 사람이 18∼20일 미수습자 가족의 장례 당시 김영춘 장관 등을 직접 만났으면서도 구두로도 상황을 보고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의문이 일었다.

연합뉴스

보직 해임된 이철조 세월호 후속대책추진단장
(세종=연합뉴스) 양영석 기자 = 세월호 현장에서 사람의 손목 뼈로 추정되는 유골을 발견하고도 알리지 않은 이철조 세월호 후속대책추진단장이 지난 23일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브리핑룸에서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해수부는 세월호 유골 발견 은폐 책임을 물어 이철조 세월호 단장을 이날 보직 해임했다. youngs@yna.co.kr



김 장관의 지시를 하루 가까이 이행하지 않은 것도 의문이다.

유골 발견 사흘 뒤인 20일 오후 5시 이 본부장이 김 장관에게 관련 사실을 보고하면서 질책을 받고 즉각적인 조치를 지시받았지만, 다음날 오후 2시까지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

이 본부장과 김 부본부장은 21일 오후 2시에야 조은화양 가족에게 처음 전화로 유골 발견 사실을 알리고, 오후 3시 선체조사위원회를 찾아가 상황을 설명했다.

류 감사관은 "제기된 의혹과 이해하기 어려운 진술 등에 대한 자세한 조사를 통해 유골 발견 은폐 경위를 소상히 파악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