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최순실 "특활비 몰라… 檢, 모든 사건 정점 나에게 맞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순실(61)씨가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자신을 소환조사 하려고 하자 "특활비도 모르고 정치인도 아닌데 검찰이 모든 사건에 대한 정점을 나에게 맞추고 있다"며 맹비난했다.

2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씨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뇌물 등 혐의 속행 공판에서 최씨는 이 같이 주장했다.

최씨는 "재판에 최대한 (성실하게) 임하려고 하는데 어제 검찰이 갑자기 출석 이유도 대지 않고 출두하라고 했다"며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정치인도 아닌데 (검찰이 수사를) 내게 맞추다보니 힘들다. 검찰이 내게 씌우는 경향이 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최씨 변호인인 이경재 변호사도 "검찰이 6차례 걸쳐 기소하고 영장도 세 번째 들어갔는데 또 특활비(에 대해) 조사하러 나오라는 것"이라며 "본인 재판을 받는 심리적인 상태를 고려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말도 안 되는 사건 같은데 어차피 최씨는 검찰에 출석할 의사가 없다"면서 "(검찰이) 증거를 찾아서 빨리 기소하고 사건을 병합해 재판받을 기회를 달라"고 덧붙였다.

검찰에 따르면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국정원이 청와대에 상납한 특수활동비는 4년간 40억원에 달한다. 검찰은 국정원이 청와대에 상납한 특활비의 최종 종착지가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 봤다. 특활비의 사용처와 관련해서는 박 전 대통령이 사적으로 사용한 부분도 확인됐다.

이에 검찰은 지난 23일 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최씨를 불러 관련 의혹을 조사하려 했다. 그러나 최씨는 "국정원 특활비에 관해 아는 바가 없다"며 출석을 거부했다.

검찰은 최씨가 계속 출석 요구에 불응할 경우 법원 영장을 발부받는 강제소환 방식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윤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