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치매 전 단계, 사람 얼굴인식 능력 저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치매 전 단계에서 사람 얼굴을 알아보는 능력에 문제가 생긴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세키야마 가오루 일본 구마모토(熊本)대학 명예교수는 치매로 이어지는 경도인지장애(MCI) 노인은 한번 본 얼굴을 단기간에 알아보는 능력이 정상인에 비해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22일 보도했다.

전자신문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MCI 노인은 사람 얼굴을 기억할 때 얼굴을 눈여겨보는 부분이 정상인과 다르다. MCI란 기억력 등 인지기능이 같은 연령대 다른 노인보다 떨어진 상태를 말한다.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있을 정도는 아니지만 이런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 치매로 이행된다.

MCI 노인 18명과 정상 노인 18명 대상 진행한 테스트 결과 이 사실이 입증됐다. 연구팀은 사람 얼굴과 주택 사진 하나씩 따로따로 보여주면서 잘 기억해 두라고 주문한 뒤 얼마 있다가 여러 사람 얼굴과 주택 사진을 보여주면서 아까 봤던 얼굴과 주택을 찾아내라고 했다.

결과 MCI 노인은 주택 사진에 비해 얼굴 사진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상 노인은 두 사진을 모두 잘 찾아냈다. 연구팀은 이들이 얼굴과 주택을 기억에 담은 과정에서 시선이 어느 부분을 집중적으로 바라보는지를 기록했다.

얼굴을 바라보는 시선이 향하는 부분은 두 그룹 사이 차이가 있었다. MCI 노인들은 정상 노인보다 얼굴 중 눈을 바라보는 시간이 적은 데 비해 입을 바라보는 시간이 많다. MCI 노인은 정상 노인보다 얼굴 전체를 폭넓게 바라보았다.

사람 얼굴 전체를 기억하려면 눈을 바라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세키야마 교수는 지적했다. MCI 노인 시선이 얼굴 눈보다 다른 부분으로 많이 가는 이유는 뇌 기능 저하를 보상하기 위해 시선을 분산시키려 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사실은 MCI 노인 가운데 향후 치매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선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결과는 영국 과학전문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온라인판에 발표됐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