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카&테크]교통사고 없는 자율주행 구현하는 똑똑한 도로 'ITS'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에 적용한 대표적인 기술은 라이다(Lidar), 레이더(Radar), 카메라 등으로 대표되는 센싱 기술이다. 하지만 수천만원에 달하는 고성능 센서도 인식 범위는 수백미터에 불과하다. 또 날씨나 기상 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어 완벽한 안전을 보장하지 못한다. 센서가 인식할 수 없는 범위의 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상황을 차량이 인지할 수 있는 인프라와 통신 기술(V2X)이 필요하다.

전자신문

국토교통부 C-ITS 개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능형교통체계(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완벽한 자율주행 시대를 열기 위한 대표적인 인프라다. 도로, 자동차, 철도, 항공, 해운 등 기존 교통체계에 전자, 정보통신, 제어 등 지능형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교통시스템이다. 신속하고 저렴하면서 안전한 교통환경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국토교통부는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완전한 자율주행차에 맞는 미래형 도로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 프로젝트 '스마트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술 개발을 위해 경부선 서울톨게이트∼신갈분기점~영동선 호법JCT 41㎞ 구간과 여주 시험도로 7.7㎞ 구간에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있다.

현대차, 쌍용차, 자동차부품연구원은 지난 20일 중부내륙고속도로 여주시험도로에서 △강설구간 △전방사고 △끼어들기 △ 차선변경 △가변도로 등의 상황에서 자율주행차가 도로 도움을 받아 어떻게 위험 상황을 피하는 지가 여주시험도로 7.7㎞구간에서 시연했다.

전자신문

지난 20일 중부내륙고속도로 여주시험도로에서 자율협력주행 기술 시연을 진행한 쌍용자동차 티볼리 에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기술 시연 테스트에 참여한 자율주행차는 V2X 기능을 탑재해 도로 인프라와 통신 등을 통해 차선 유지 및 변경, 차간거리 및 속도유지, 돌발 장애물 및 기상 악화 등의 상황을 대응하며 자율 주행을 구현했다. 강설구간을 설정한 커브 구간에서는 정보 수신만으로 자동차가 스스로 속도를 제어했다. 전방에 사고가 발생했다는 돌발 상황에서도 감속해서 추가적인 사고를 예방했다.

국토부는 2014년부터 세종과 대전 유성을 연결하는 도로 구간에 V2X 기반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구축하고 시범 운영하고 있다. C-ITS는 기존 ITS가 검지기, 도로전광표지(VMS) 등 교통정보 수집·제공장비 구축에 초점을 둔 것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됐다. 위치정보는 물론 주행 상태정보까지 활용해 차량 내부의 돌발 상황 인지, 과속 및 신호위반 경고, 차량 간 통신이 가능하다.

전자신문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토부는 2007년부터 2014년까지 스마트하이웨이 연구개발(R&D)을 통해 C-ITS 기술개발을 완료했다. 이 기술을 통해 위험구간 주행 안내, 군집주행, 잔여 녹색시간 안내, 긴급차량 접근 경고, 공사구간 위험경고, 교통약자 상시케어, 비신호교차로 통행우선권 안내, 차량간 충돌방지, 차량 돌발상황 경고, 교통정체 경고, 좌회전 위험경고 등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고속도로 당진대전선·호남선지선 등 87.8㎞(고속도로 26㎞, 국도 2.9㎞, 도심부 58.8㎞)에서 C-ITS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구간에는 통신기지국 79곳과 단말기 3000대, 교통정보센터를 설치했다. 올해부터 2020년까지는 고속도로 3494㎞에 단말기 200만대를 적용하는 후속사업을 진행하며 사업예산으로 8480억원이 투입한다. 2025년까지는 대도시권 도로 1만1870㎞ 대상 900만대 단말기, 2030년까지는 중소도시 도로 1만332㎞ 대상으로 단말기 500만대를 설치해 교통사고 없는 도로 만들기에 나선다.

류종은 자동차/항공 전문기자 rje312@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