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서병기 연예톡톡]‘한끼줍쇼’, 호구조사때 유념해야 할 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서병기 선임기자]JTBC의 ‘한끼줍쇼’는 이경규와 강호동이 연예인 밥동무와 함께 예고 없이 일반인의 집에 찾아가 밥을 얻어먹는 프로그램이다.

밥을 먹으며 “이런 얘기, 저런 얘기를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해놓고 호구조사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 송파구 잠실동에서 이경규가 출연자에게 어린 딸이 있는 밥상 자리에서 “은행 대출이 좀 껴 있습니까”라고 물어 분위기를 어색하게 만들었다.

헤럴드경제

천호동 방문에서는 40대 아들에게 직업과 결혼 문제를 계속 언급했다. 22일 방송된 양재동에서는 민감한 질문을 하지는 않았지만 사적인 내용들이 다뤄졌다.

모든 호구조사형 질문이 문제가 되는 건 아니다. 자기 드러내기와 타인 삶 엿보기의 취향이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인 잣대로 말하기는 어렵다. 어떤 사람에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질문이 어떤 사람에게는 실례 또는 민폐가 될 수 있다. 또 “형제가 몇이냐”도 호구조사 질문이다. 이런 질문을 한 개도 하지 않는다는 것도 쉽지 않을 것 같다.

문제는 일반인 출연자가 원하지 않는 질문에 말을 안할 수 없는 분위기가 될 때다. 이 경우는 출연자가 “노 코멘트”나 “사생활(프라이버시)”라고 확실하게 밝히며 말을 안할 수 있는 권한과 자유를 누려야 한다. 출연자가 답하기 싫다는 의사를 밝히면 되지만, 방송에 익숙하지 못한 일반인이 능숙하게 거절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이경규와 강호동은 가급적이면 라이프 스타일과 취향, 인생에 관한 질문들을 하는 게 좋을 듯하다. ‘한끼줍쇼‘가 인기를 끌었던 것도 일반 가정의 따뜻하고 소박한 인간미를 통한 공감에 있다.

일찍 남편을 여의고 홀로 자식을 키워내기 위해 안한 일이 없지만 40년 넘게 가족처럼 서로 의지하며 살고있다는 두 아주머니와 일찍 결혼해 아들을 둔 두 20대 새댁의 동병상련 우정 이야기는 공감을 넘어 부럽기까지 했다.

이런 이야기를 만나는 것은 ‘한끼줍쇼’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한끼줍쇼‘가 한국인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된 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프로그램 포맷이 자칫 민폐방송의 틀을 지니고 있어 방문하는 집 사람에게 던지는 질문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라 해도 조금 더 세심해질 필요가 있다.

/wp@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