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월호 참사 당일 朴 행적' 드러날까…검찰 수사 착수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세월호 참사 당일 청와대 보고시간이 조작됐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당시 김석균(52) 전 해양경찰청장을 소환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했다. 그 동안 각종 의혹과 궁금증을 자아냈던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행적이 드러날지 주목된다.

2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신자용)는 전날 김 전 청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그가 실제로 참사 당일 오전 10시 30분 박 전 대통령과 통화를 했는지 등 박 전 대통령의 당일 행적 재구성 작업을 벌였다.

박 전 대통령 측은 그간 오전 10시 세월호 관련 첫 보고를 받고 10시 15분 첫 지시를 내렸으며 10시 30분에는 김 전 청장에게 전화해 해경 특공대를 투입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해왔다.

세계일보

그러나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발견된 청와대 첫 보고 문건이 10시가 아닌 오전9시 30분 작성된 정황이 드러났고, 청와대의 의뢰에 따라 검찰이 보고시간 조작 의혹을 수사하게 됐다.

김 전 청장은 검찰에서 오전 10시 30분 박 전 대통령과 통화를 한 것이 사실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박 전 대통령과 김 전 청장 간 통화기록이 존재하지 않았고, 당시 지시를 내렸다고 주장하는 오전 10시30분에는 이미 세월호가 밑바닥이 보이는 장면이 방송에 나오는 등 각종 의혹이 있었다.

검찰은 향후 김 전 청장의 윗선과 당일 박 전 대통령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진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을 불러 당시 이들과 박 전 대통령의 시간대별 행적과 보고시간 조작 정황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지난달 13일 세월호 첫 보고서 작성 시간이 조작된 점과 관련해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신인호 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장 등을 허위공문서 작성, 공용문서 훼손, 직권남용 혐의로 수사 의뢰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