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 ‘친박’ 권영세, 법무법인 끼고 현대차에서 고액 자문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2015년 주중대사에서 돌아와

법무법인 ‘바른’ 복귀 직후

법인 통해 법률자문 계약 맺어

드러나지 않은 채 자문료 받아

‘바른’ 강훈 변호사, 삼성에도 문자

“내년 총선비용 부족한 모양이다”

비슷한 요구했다 거절돼 흐지부지

권영세 “문자 보낸줄 몰랐다” 해명

현대차 “계열사에서 자율적 계약”



한겨레

※ 그래픽을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영세 전 의원(자유한국당)이 속한 법무법인 바른이 권 전 의원에 대한 자금 지원을 이유로 현대차그룹과 삼성그룹에 자문계약을 요구한 정황이 드러났다. 실제로 현대차그룹 쪽은 바른을 통한 자문계약과 계열사 고문 위촉 등 명목으로 3억원 이상의 돈을 지급했고, 삼성 쪽은 이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22일 <한겨레>가 확보한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의 문자메시지를 보면, 바른의 강훈 변호사는 2015년 5월 장 전 사장에게 “권영세 중국대사가 퇴임하고 일단 저희 법인에 복귀했다. 내년 총선에 나가야 하니 1년 정도 있게 될 거고 그사이 선거를 위한 활동을 할 계획인 모양인데 돈이 좀 부족한 모양이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H차 그룹(현대차그룹을 지칭)에서 우리와 새 고문 계약을 체결해 그쪽에서는 우리 법인에 고문료를 주고 우리는 비슷한 금액을 월 급여로 주는 식으로 의논이 돼 이번달부터 급여를 주고 있다. 아마 사외이사나 고문으로 취업시키는 것보다 부담이 덜해 그런 형식을 취한 것 아닐까 추측된다”고 전했다. 끝으로 “삼성그룹 쪽에서는 권 대사가 필요한 일이 없을지 고민 좀 해봐 달라”고 요청했다.

친박 중진의원 출신의 권 전 의원은 2015년 3월 말 주중대사를 마치고 국내에 돌아와 바른으로 복귀했다. 강 변호사는 1998년 설립된 바른의 공동창업자로, 권 전 의원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다. 강 변호사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8~2009년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법무비서관을 지내기도 했다.

강 변호사는 권 전 의원이 복귀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장 전 사장에게 문자를 보냈다. 문자 내용을 토대로 보면, 권 전 의원이 이듬해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앞두고 선거자금 마련을 위해 강 변호사를 통해 청탁을 한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 권 전 의원은 2016년 총선에서 서울 영등포을에 출마했으나 떨어졌다.

현대차그룹은 권 전 의원을 두가지 방식으로 지원했다. 하나는 고문 위촉이다. 권 전 의원은 현대차 계열사인 현대위아에 고문으로 위촉돼 2015년 6월∼2016년 2월 매달 990만원씩 총 8900여만원을 받았다. 이는 공직자윤리위원회의 취업 심사에서 승인을 받았다.

또 다른 방식은 강 변호사가 문자에 쓴 대로 바른과 현대차 계열사 간 자문계약을 통한 것이었다. 현대모비스 등 복수의 현대차그룹 계열사는 바른과 계약을 맺어, 2년 가까이 월 1천만원씩 약 2억4천만원을 지급했다. 그 돈 가운데 상당액은 권 전 의원에게 흘러갔다. 현대모비스 쪽은 “2015년부터 1년간 법률자문 계약을 맺고 총 4천만원을 냈다”고 밝혔다. 권 전 의원과 현대차 사이에 법무법인을 끼워넣는 삼각구도로 돈이 지급됐다. 이 경우 계약의 주체가 현대차와 법무법인이어서 권 전 의원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이에 대해 권 전 의원은 “주중대사를 마친 지 얼마 안 된 상황에서 현대차가 중국 사업에 도움을 필요로 해, 2015년 4월 현대차 고위 관계자와 논의해 현대차그룹 계열사들과 고문 및 법률 자문을 하게 됐다. 고문만 맡을 경우 나만 이득을 보고 법무법인에는 아무 이득도 돌아가지 않아, 현대차와 바른이 계약 주체가 된 법률자문 계약을 따로 맺게 했다”고 말했다. 또 “자문계약에 따른 금액 가운데 30∼50%만을 받았다”고 밝혔다. 반면 현대차 쪽은 “자문계약과 관련해 그룹 차원에서 지침을 준 적이 없다. 계열사가 자율적으로 맺은 것이다”고 밝혔다.

삼성그룹은 강 변호사의 청탁을 들어주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강 변호사는 “권 전 의원과 상의하지 않은 채 평소 잘 아는 장충기 사장에게 일을 달라고 연락했다. 장 사장이 별다른 답을 하지 않아 흐지부지된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권 전 의원은 “강 변호사가 그런 문자를 보낸 줄 몰랐다”며 “강 변호사가 로펌 판촉활동의 일환으로 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그것과 별개로 삼성 쪽과 법률자문 등을 얘기한 적은 있지만 성사되지 않았다”며 “현대위아 고문을 하면서 기사가 났다. 그래서 삼성 쪽에서는 안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삼성 계열사 일부는 바른과 법률자문 계약을 맺고 있다.

이를 두고 재벌과 율사 자격을 가진 정치인의 부적절한 결탁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서울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기업 고문을 맡으면 겉으로 드러나지만 법무법인을 통한 법률자문 계약은 거의 드러나지 않는다. 이를 통해 재벌은 돈을 건네는 대가로 정책적 도움을 받는 등 서로 필요한 것을 주고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권 전 의원이 두 갈래로 소득을 올린 것이, 향후 정부 고위직 입각 등을 고려해 관리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서울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권 전 의원이 정치자금을 목적으로 취업을 요구하고 실제 자문활동 등을 하지 않았다면 정치자금법 위반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16~18대 국회의원(서울 영등포을)을 지낸 권 전 의원은 2012년 총선에서 낙선한 뒤 2013년부터 2년여간 주중대사로 일했다. 현재는 바른 소속 변호사와 건국대 석좌교수로 일한다. 그는 2015년 공직자재산신고 당시 11억4900만원의 재산을 신고했고, 2016년 4월 총선 때 1억1600만원의 선거비용을 썼다고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했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

◎ Weconomy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hani.co.kr/arti/economy
◎ Weconomy 페이스북 바로가기: https://www.facebook.com/econohani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