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세월호 7시간' 조작의혹 본격 수사…검찰, 당시 해경청장 소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시 30분 朴과 실제 통화했는지 등 추궁…朴 당일 행적 추적

연합뉴스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세월호 참사 당일 청와대 보고시간이 조작된 의혹 등을 수사하는 검찰이 당시 해양경찰을 이끌었던 김석균(52) 전 해경청장을 소환 조사했다.

2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전날 김 전 청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그가 실제로 참사 당일 오전 10시 30분 박 전 대통령과 통화를 했는지를 확인하는 등 박 전 대통령의 당일 행적 재구성 작업을 벌였다.

박 전 대통령 측은 그간 오전 10시 세월호 관련 첫 보고를 받고 10시 15분 첫 지시를 내렸으며 10시 30분에는 김 전 청장과 통화해 "해경 특공대를 투입하라"고 말했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발견된 청와대 첫 보고 문건이 10시가 아닌 오전 9시 30분 작성된 정황이 드러났고, 청와대의 의뢰에 따라 검찰이 보고시간 조작 의혹을 수사하게 됐다.

김 전 청장은 검찰에서 오전 10시 30분 박 전 대통령과 통화를 한 것이 사실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일각에서는 둘 간의 통화기록이 존재하지 않는 점, 오전 10시 30분 당시엔 이미 세월호가 밑바닥이 보인 장면이 방송에 나오고 있던 점, 김 전 청장이 해당 시간에 헬기 탑승 중이라 통화가 어려웠을 거라는 의혹 등을 주장하며 해당 시간에 통화가 실제로 있었는지 의문을 표해왔다.

연합뉴스

세월호 최초 보고시간 사후조작 정황이 담긴 청와대 문건 [연합뉴스 자료사진]



검찰은 향후 김 전 청장의 윗선과 당일 박 전 대통령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진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을 불러 당시 이들과 박 전 대통령의 시간대별 행적과 보고시간 조작 정황을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사안 성격 등에 따라 보안을 유지하며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객관적인 자료와 관계된 여러 사람을 통해 사실을 재구성해야 하는 만큼 수사에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지난달 13일 세월호 첫 보고서 작성 시간이 조작된 점과 관련해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신인호 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장 등을 허위공문서 작성, 공용문서 훼손,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수사 의뢰했다.

대통령훈령 318호인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에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국가위기 상황의 종합관리 컨트롤타워라는 내용이 임의로 삭제된 의혹도 수사의뢰 대상에 포함됐다.

banghd@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