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한중 외교수장 회동…왕이, '사드 합의' 한국 이행 촉구(종합2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왕이 "양국 견해차 최대한 줄여 고위급 교류 착실히 준비"

강경화 "양국 관계 정상화에 전력 다해야…기업·인적교류 활성화 기대"

연합뉴스

악수하는 한중 외교 수장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22일 오후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2017.11.22 chinakim@yna.co.kr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김진방 특파원 =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22일 저녁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회담에서 사드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하면서 지난달 31일 한중 공동 발표문에 대한 한국의 이행을 촉구했다.

왕이 부장은 이날 조어대(釣魚台) 국빈관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회담 모두 발언에서 "일정 기간 중한 양국 관계가 곡절을 겪었다"면서 "얼마 전 양국은 공동 언론 발표문을 통해 사드 문제의 단계적 처리에 대해 일부 합의를 달성했다"고 운을 뗐다.

왕 부장은 "한국은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에 가입하지 않고 한국에 임시 배치되는 사드가 중국의 안전과 이익을 훼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표명했는데 중국은 이를 중시한다"면서 "중국의 옛말에 반드시 신용이 있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과가 있어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 한국이 계속해서 이 문제를 적절히 처리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얼마 전 시진핑 국가 주석과 문재인 대통령이 회담해 양국 지도자들이 양국 관계 개선과 발전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가르쳐줬다"면서 "양국 지도자들이 달성한 합의에 따라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최대한 견해차를 줄여서 다음 단계의 양국 간 고위급 교류를 위해 착실히 준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경화 장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래 양측이 긴밀하게 소통한 결과 양국 관계의 도전 요인을 극복하고 미래로 나가기 위해 지난달 31일 양국 관계 개선 관련 발표라는 소중한 성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는 양국 관계의 어려움이 지속하는 것은 누구에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공감대와 서로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도출한 것을 잘 안다"면서 "지난달 31일 발표와 최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아세안 회의에서 지도자들이 공감한 대로 양국 관계를 정상화하는데 전력을 다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 의미에서 문 대통령 방중에 앞서 우리 기업 활동에 있어 어려움이 해소되고 인적교류가 예전처럼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중국중앙(CC)TV는 강경화 장관과 왕이 부장의 회담장에 파견한 기자를 생방송으로 연결하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 이목이 쏠리고 있으며, 왕이 부장은 강 장관에게 한국이 사드 문제를 잘 처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중앙TV는 "중국의 사드 반대 입장에 변함이 없다"는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의 이날 정례 브리핑 발언도 소개하면서 지난달 31일 한중 사드 공동 발표문을 다시 소개하는 등 사드 부분을 집중적으로 부각했다.

쑤샤오휘(蘇曉暉) 중국국제문제연구원 국제전략연구소 부소장은 중앙TV에서 "한중 공동 발표로 사드 문제가 봉합됐다"면서 "강경화 장관의 방문은 한국이 양국 관계에 적극적인 신호를 보낸 것으로 양호한 양국 관계 발전은 양국과 양국민 모두에 이익이 된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마주 앉은 한중 외교장관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22일 오후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17.11.22 chinakim@yna.co.kr



신화통신도 왕이 부장이 강 장관과 회담에서 한국이 사드 문제를 적절히 처리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는 내용을 제목으로 뽑았다.

왕 부장은 이날 회담에서 중국은 한국이 미국 주도의 미사일 방어 시스템에 참여하지 않고 사드 임시 배치로 중국의 안보 이익을 훼손하지 않을 것이라는 표명을 중시한다고 말하면서 며칠 전 양국 지도자들이 만나서 한중 관계 개선의 방향을 명확히 했다고 말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아울러 왕 부장은 양국 정상 간의 합의를 토대로 고위급 교류의 문을 열기 위해 강 장관과 함께 이견을 줄이고 이해 증진을 위해 노력하길 기대한다는 입장도 내비쳤다고 통신은 전했다.

한편,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한국 측은 이번 강 장관의 방중에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외교 담당 국무위원과 쑹타오(宋濤) 공산당 대외연락부장과 면담도 요청했으나 일정 등이 맞지 않아 무산됐다.

지난 21일 방중한 강 장관은 왕이 부장과 회담에 앞서 22일 푸잉(傅瑩)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외사위원회 주임과 오찬을 함께하면서 한중관계 전반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president21@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