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우즈벡 대통령 "취임 1년 안돼 부적절" 24일 국회연설 취소(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丁의장, 우즈벡 방문 때부터 추진…국회 지도부 환담은 예정대로 진행

연합뉴스

공항에 도착한 미르지요예프 우즈벡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지로아톤 영부인이 국빈방한해 22일 서울공항에서 입국하고 있다. [해외문화홍보원 제공=연합뉴스]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김승욱 기자 = 국빈 자격으로 방한한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오는 24일 예정한 국회 연설을 취소했다.

김영수 국회 대변인은 2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우즈벡 측은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이 취임한 지 얼마되지 않은 데다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해 연설하는 것이 자기들의 정치문화와 정서상 적절치 않다며 정중히 우리 측에 국회연설 취소에 대해 양해를 구해왔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정세균 의장과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우즈베키스탄을 공식 방문 중인 정세균 국회의장이 26일오후 (현지시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대통령 집무실에서 샤프카트 미리니비치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인사하고 있다. 2017.9.27 [국회 제공=연합뉴스] photo@yna.co.kr



김 대변인은 "국회는 우리의 전통 우방국인 우즈벡의 정치문화와 정서를 존중해 국회 연설 취소를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우즈벡을 25년 이상 통치한 이슬람 카리모프 전 대통령이 작년 9월 뇌출혈로 사망한 뒤 치러진 조기대선에서 승리해 작년 12월 취임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이날 우리나라를 찾아 23일 한-우즈벡 정상회담을 열고 24일 오전에는 국회 연설을 할 예정이었다.

연합뉴스

입국하는 미르지요예프 우즈벡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지로아톤 영부인이 국빈방한해 22일 서울공항에서 입국하고 있다. [해외문화홍보원 제공=연합뉴스] photo@yna.co.kr



우즈벡 측은 이날 외교부를 통해 연설취소에 대한 공문과 사과문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국회 연설은 정세균 국회의장의 의지에 따라 추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장은 지난 9월 우즈벡 순방 때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을 예방했고, 이후 실무단위 접촉을 통해 방한 시 국회 연설을 제안해 승낙을 받아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의 국회 연설 취소는 전임 카리모프 전 대통령을 의식한 결정이라는 분석도 있다.

카리모프 전 대통령이 재임 시절 한국을 모두 8번 방문하면서 한 번도 국회 연설을 하지 않았는데, 처음 한국을 방문하는 자신이 연설하는 것을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볼 수 있다는 것.

국회 관계자는 "우즈벡 대통령은 외국에 나가도 국회 연설을 잘 안 하는데 그런 정치문화에 어긋날까 우려한 것 같다"며 "국회 연설은 취소했지만 정 의장 등 국회 지도부와의 환담은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jbryo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