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적폐청산에서 혁신성장으로…文 대통령, 전략회의 주재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대통령, 28일 전 부처 장관·기조실장 회의
'혁신성장' 끝장토론…정부부처 간 경쟁 유도

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세종=김민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혁신성장을 구체화하기 위해 직접 나선다.

22일 청와대와 정부부처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28일 청와대에서 '혁신성장 전략회의'를 주재한다. 이 자리에는 전 부처 장관들과 기획조정실장들이 참석한다. 문재인정부 경제정책의 한 축인 혁신성장 관련 공식회의가 열리는 건 처음이다. 국정 전반에 대해 논의하는 국무회의가 아닌 특정 주제와 관련해 대통령이 주재하는 회의에 전 부처 장관이 참석하는 건 지난 7월 국가재정전략회의 이후 두 번째다.

혁신성장은 그 동안 구체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정치권 뿐 아니라 경제계에서도 혁신성장이 정치적 구호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시각이 존재했다. 이런 가운데 혁신성장의 핵심 정책을 담당할 중소벤처기업부에 홍종학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재인정부 1기 내각 구성이 완료되자 관련 정책 구체화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이날 회의에선 각 정부부처가 혁신성장 과제의 실행 방안과 일정 등 구체적인 계획을 문 대통령에게 보고한다. 이후 현실 가능성과 일자리 창출 효과 등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한 끝장토론이 펼쳐진다. 청와대는 혁신성장 정책을 잘 준비해 온 부처에게만 발표 기회를 줘 부처 간 경쟁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문재인정부는 지난 6개월여 동안 적폐청산에 주력해 왔다. 이 때문에 정치권의 갈등이 심화하고 협치 틀을 만들지 못해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 고위공직자들에 대한 인선을 마무리하고 정책 기조를 전환해 공정경제의 기반을 닦은 만큼 혁신성장에 나설 환경이 갖춰졌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국제통화기금(IMF)이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3%에서 3.2%로 상향 조정하고 주가지수도 고공행진 할 정도로 국내·외 경제 여건도 나아졌다. 문재인정부 출범 직후 추진한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이 집행에 들어가 본격적인 효과를 내는 내년 상반기를 혁신성장 관련 정책을 집행할 적기라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혁신성장은 각 부처들이 자유롭고 다양하게 해야 이뤄질 수 있다"면서 "각 부처가 구상한 혁신성장 관련 내용들을 대통령과 함께 토론하고 방향을 잡아나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과정을 거쳐 구체적인 정책들이 나오게 되면 문재인정부가 추진하는 혁신성장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세종=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