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애플 아이폰X 매진, 신드롬일까 착시현상일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이폰X 사전예약 줄줄이 매진에 '신드롬' 예고
일각에서는 물량난에 따른 '헝거 마케팅'이라는 시각도
결론은 아이폰X 출시 후 마니아층 구매 끝나면 드러날 것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1차예약 3분, 2차는 1분50초 만에 매진!'

애플의 아이폰 10주년작 '아이폰X'이 사전예약 시작과 동시에 매진됐다. 예상 밖의 '흥행'이란 분석에 소비자 관심이 집중됐다. 포털 사이트 인기 검색어 1위에도 올랐다. 100만원이 훌쩍 넘는 고가임에도 '역시 아이폰'이란 여론이 비등하다. 정말 '흥행'이며 '신드롬'일까.

22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사전 예약을 통해 동이 난 아이폰X은 이동통신 3사 물량을 모두 합해도 10~15만대 수준에 불과하다. 전작 '아이폰7'과 '아이폰8'의 초기 예약 물량에 비해 절반 수준이다. 아이폰X 생산이 순조롭지 않아 물량난이 빚어졌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아이폰X에 처음으로 도입된 페이스ID(얼굴인식)의 낮은 생산 수율이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졌다.

물량이 부족함에도 출시를 강행해 이른바 '착시현상'을 일으켰다는 분석이 따라오는 이유다. '헝거 마케팅'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제조사가 시장에 한정된 물량만 풀어 소비자의 구매욕을 부추기는 기법을 말한다. 결국 물량이 없어서 예약이 빨리 끝난 것을 두고 '인기가 높아 사기 어려운 제품'이란 인식을 의도적으로 만든 게 아니냐는 것이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아이폰은 고정 마니아층이 두텁고 이들에게 '얼마나 빨리 신형 아이폰을 손에 쥐느냐'는 굉장히 핫한 이슈"라고 말했다. 실제 신형 아이폰은 출시 초기에 판매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지난해 10월21일 출시된 아이폰7은 개통 이틀만에 20만대가 판매된 뒤, 3주차부터 하루 평균 판매량이 1만대 밑으로 급감했다. 특히 아이폰X은 100만원이 훌쩍 넘는 만큼 판매량 유지가 더욱 어려울 수 있다. 아이폰X은 64GB가 136만700원, 256GB가 155만7600원이다.

아이폰X 매진 행렬이 전작을 뛰어넘는 신드롬인지, 물량 부족에 따른 착시현상인지는 아이폰 마니아들의 구매가 완료된 뒤 제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애플이 물량에 대한 확답을 주지 않아 통신사도 판매 계획을 세우지 못해 답답한 상황"이라며 "출시 뒤 1~2주 내 쉽게 해결될 것 같지 않은 만큼 자칫 예약자들의 기다림이 길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