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돌아온 ‘가정용 게임기’… 모바일 바람 뚫고 흥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S ‘엑스박스 원엑스’ 출시 이어 닌텐도 ‘스위치’ 12월 선보여

사전예약, 수분만에 매진사태

동아일보

닌텐도 ‘스위치’


1980, 1990년대 인기였던 가정용 게임기(콘솔)가 추억의 뽀얀 먼지를 털어내고 게임시장에서 다시 흥행몰이에 나선다. 해외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은 게임기 신제품들이 국내에도 속속 출시되고 있어 흥행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높다.

북미에서 올해 초 먼저 출시돼 흥행에 성공한 닌텐도의 신형 게임기 ‘스위치’가 국내서 내달 1일 발매된다. 스위치는 올 3월 미국, 일본 등지에서 출시된 직후 열흘 만에 약 150만 대가 팔렸다. 올해 글로벌 시장 예상 판매량을 1600만 대 이상으로 추정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국내에선 약 9개월 늦게 정식 발매된 탓에 인기가 시들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달 초 사전예약부터 뜨거운 반응이 쏟아졌다. 온라인 쇼핑몰인 ‘G9’에서 이달 3일 두 차례에 걸쳐 한정 스위치 예약판매 물량 700대(1차 200대, 2차 500대)를 팔았는데 몇 분 만에 매진됐다.

스위치는 TV와 연결해 가정용 게임기로 쓰다가, 이용자가 밖에 나갈 땐 이를 거치대에서 분리해 휴대용 게임기로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타임지를 비롯한 주요 외신들은 이 제품이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인기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동아일보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원엑스’


모바일 게임의 급부상 속에서도 ‘포켓몬’ ‘슈퍼마리오’ 등 닌텐도가 개발한 자체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도 게임 애호층의 관심을 끈 요인으로 꼽힌다. 호서대 게임학과 김경식 교수는 “탄탄한 콘텐츠를 갖추고 새롭게 단장한 게임기라는 점 때문에 게임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앞서 이달 7일 신형 가정용 게임기인 ‘엑스박스 원엑스(Xbox OneX)’를 국내 시장을 포함해 전 세계 35개국에 동시에 출시하면서 흥행몰이에 나섰다. 업체 측에 따르면 게임 속 그래픽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는 한편으로 게임 속도 면에서도 빨라졌다는 설명이다. 국내 게임사의 마케팅과 콘솔 버전 개발도 지원하고 있다. 국내 업체 블루홀이 개발한 ‘배틀그라운드’와 펄어비스가 개발한 ‘검은사막’ 등 글로벌 흥행작이 콘솔 버전으로도 출시될 계획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국내서도 가정용 게임기 보급이 확대되면 게임업체가 PC온라인이나 모바일 게임 외에 콘솔 게임을 추가로 제작하는 경우가 더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임현석 기자 lhs@donga.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