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文대통령-우즈벡 대통령 23일 정상회담…24일 국회 연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르지요예프 우즈벡 대통령 22일부터 3박4일간 국빈방한

뉴스1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서미선 기자 =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Shavkat Mirziyoyev)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22일부터 3박4일간 국빈 방한한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방한 이틀째인 23일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며, 24일엔 우리 국회에서 연설을 한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같은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방한 일정을 발표했다.

남 차장에 따르면,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22일 한국에 도착해 25일까지 3박4일간 한국에 머무른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취임했으며, 첫 방한이다. 국빈방한인 만큼 22일 한국에 도착하면 예포 21발 발사 등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당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이 확정되기 전까진 미르지요예프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방한하는 외국 정상이 될 뻔 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이 이뤄지면서 2번째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23일 오전 첫 공식일정으로 한·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 포럼 개회식에 참석하는 데 이어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헌화를 할 계획이다.

당일 오후엔 청와대에서 공식환영식과 정상회담, 협정 서명식을 가진 뒤 저녁엔 문 대통령 내외 주최의 국빈만찬에 참석해 양국 정상 내외간 우의를 돈독히 할 예정이다.

남 차장은 "양 정상은 정상회담에서 수교 25주년을 맞는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현황과 성과를 평가하고, 실질적인 협력증진과 미래지향적 협력관계 강화방안을 중점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24일 오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우리 국회에서 연설을 하고,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해 여야 지도부와 환담을 할 계획이다.

같은 날 오후엔 박원순 서울시장과 만나 서울시 명예시민증을 받은 뒤엔 이낙연 국무총리와 면담을 갖고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을 위한 보다 구체적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국빈방문 일정 마친 뒤 25일 한국을 떠난다.

남 차장은 "이번 방한은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수교 25주년 되고 고려인 동포들이 중앙아시아에 정주한지 80주년 되는 해를 맞아 이뤄짐으로써 더욱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