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4-4-2 가능성 확인한 ‘신태용호’, 새로운 실험 나선다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월드컵 대비 위해 EAFF E-1 챔피언십 우승 목표

CBS노컷뉴스 오해원 기자

노컷뉴스

신태용 감독은 대표팀의 주축인 유럽리그 소속 선수의 빈자리를 K리거로 대신해 2017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노린다. 이한형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이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나섰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2월 9일 일본 도쿄 아지노모토 스타디움에서 개막하는 2017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에 참가한다. 유럽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이 참여하지 못하는 이 대회는 K리거를 중심으로 중국, 일본에서 활약하는 선수가 참가한다.

이 때문에 세계적인 강호 콜롬비아, 세르비아를 상대로 1승1무를 거둔 지난 11월 A매치와는 또 다른 실험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신태용 감독은 21일 EAFF E-1 챔피언십 출전선수 명단을 발표하며 “우승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면서 월드컵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8 러시아월드컵 본선을 준비하는 연장선이지만 자존심을 살리겠다는 분명한 포석이다.

신 감독은 “새로운 선수가 합류해 기존 선수와 경쟁을 유도하며 조직력을 다져야 한다”면서 “권창훈, 손흥민 등이 빠져나가면서 (새로 합류하는 선수가) 그 자리에서 그만큼 해줄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 어떤 포메이션을 가장 잘 소화할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소집 후 선수들과 미팅하고 고민하겠다”고 월드컵을 대비한 대표팀 구성의 고민을 털어놨다.

이어 “손흥민 활용법은 해답을 찾았지만 플랜B, C도 필요하다”면서 “팀에서 경기하는 것과 대표팀에서 경기하는 것은 다르다. 그 부분을 고민하며 뽑았다”고 새로운 공격수의 합류 배경을 소개했다.

노컷뉴스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은 소속팀과 대표팀에서 모두 좋은 활약을 한 신예 수비수 김민재의 2018 러시아월드컵 본선 출전을 사실상 예고했다. 박종민기자


최근 부상에서 복귀한 수비수 김민재(전북)의 발탁도 월드컵을 대비하는 차원이다. 신태용 감독은 “김민재는 월드컵에 갈 수 있는 선수 중 한 명”이라며 “대표팀 분위기도 익히고 스페인 코치들이 오면서 전술적으로 익혀야 하는 부분이 있다. 대표팀에서 재활하며 관리하기 위해 동행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월드컵을 대비하는 차원이지만 EAFF E-1 챔피언십은 일본과 중국, 북한이 참가하는 만큼 어느 경기도 쉽게 내줄 수 없다. ‘숙적’ 일본은 물론, 중국도 지난 3월 원정에서 사상 첫 패배를 당한 만큼 설욕이 필요하다.

신태용 감독은 “월드컵에서 잘 하기 위해 우리와 일본은 우승을 목표로 대회에 임할 것이다. 그 부분이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좋은 경기를 하더라도 한일전 패배는 비난을 받을 수 있다. 잘 준비하겠다”며 남다른 각오를 밝혔다.

한편 축구대표팀은 오는 27일 울산에서 소집해 12월 5일까지 소집훈련을 소화한다. 6일 일본으로 출국하며 9일 중국과 첫 대결을 시작으로 북한(12일), 일본(16일)을 차례로 상대한다. 2017 EAFF E-1 챔피언십이 모든 경기는 일본 도쿄 아지노모토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