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경우회가 대기업서 뜯어낸 돈, ‘룸살롱협회장’에게 흘러갔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재준 전 국정원장, 대기업 고철사업 경우회에게

-경우회, 국회개혁 한다며 룸살롱협회장에 돈 지급



[헤럴드경제=김진원 기자]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이 대기업을 압박해 재향경우회가 챙긴 거액의 종착지가 일명 ‘룸살롱협회장’이라는 정황이 드러났다.

2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는 13일 구속된 재향경우회 구재태 전 회장이 대기업에서 지원받은 40억원 가운데 약 20억원을 불법 정치활동에 사용한 정황을 확인했다.

검찰은 남재준(73) 전 국정원장을 국내 대기업에 경우회 자회사 경안흥업에 고철 유통 사업권을 주도록 한 혐의(국정원법상 직권남용)로 구속했다.

헤럴드경제

구재태 전 경우회장<왼쪽>과 오호석 유흥음식업중앙회장.


국정원의 압박을 받은 대기업으로부터 돈을 챙긴 구 전 회장은 지난 2015년 10월 출범한 ‘국회개혁범국민연합’의 운영 등에 관련한 비용으로 16억원을 사용했다. 2012년 개정된 국회법(국회선진화법) 폐기를 요구하는 시위, 광고, 서명운동 등의 활동을 했다. 당시 국회에는 정부ㆍ여당이 발의한 노동개혁법, 경제활성화법, 테러방지법, 북한인권법 등 쟁점 법안이 계류 중이었다.

이 단체에는 ‘유권자시민행동’,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등이 가입했다. 유권자시민행동, 직능경제인연합회,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은 모두 오호석 씨가 대표로 있다. 오 씨는 일명 ‘룸살롱연합회’로 불리는 ‘유흥음식업중앙회’ 회장을 1990년대부터 맡아오고 있다. 유흥업중앙회장을 발판으로 골목상권연맹과 직능협회 총회장 자리에 올랐다.

오 씨는 1996년 ‘유흥업소 수입양주 안팔기 운동’이나 2011년 ‘카드수수료 인하 운동’을 열며 유흥업소 휴업을 주도했다. 2012년 7월에는 특정 대기업 주류 불매운동을 한다며 유흥업소를 모으기도 했다. 2016년 3월에는 유흥업소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가 너무 크다며 국세청을 상대로 집회를 열기도 했다.

오 씨가 대표로 있는 단체들의 주소는 모두 재향경우회가 입주한 서울 마포구 도화동 경우회관 7층을 주소지로 등록해 둔 상태다. 오 씨는 경우회의 회계 문제가 지난 9월 12일 불거지자 관련 영수증을 ‘유권자시민행동 오호석 대표’ 명의로 발행해 경우회 사무국에 제출한 바 있다. <본지 9월 18일 보도 참고>



헤럴드경제는 오 씨가 경우회로부터 받은 돈이 국정원의 압박을 받은 대기업의 사업비라는 사실을 알았는지 여부를 확인코자 연락했으나 전화기가 꺼져있었다.

과거 오 대표는 경우회 돈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그것은 용역비지 나한테 직접 건네진 게 아니다”며 “용역회사하고 아르바이트 고용하고 해서 그렇게 하는 것이다. 영수증 처리가 다 돼 있으니까 나한테 묻지 말아라”고 밝힌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유흥음식업중앙회장 오호석 대표에 대한 사실관계는 파악했다”고 말했다.

jin1@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