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 “귀순 북한군 의식 되찾아 … 말은 못 하고 눈 깜빡이는 수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관계자 “회복 장담하긴 일러”

병원 측 “목 부위 인공호흡관 제거”

지난 13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한 북한군이 20일 오전 의식을 되찾았다고 복수의 정부 소식통이 전했다.

한 정부 소식통은 “귀순 북한군이 오늘 오전 눈을 떴다”면서 “의료진이 말을 걸면 눈을 깜빡이면서 반응을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말은 하지 못하고, 현재 자신의 위치나 상황에 대해 알지 못하는 듯 보인다”며 “본격적인 조사는 조금 더 있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시적으로 의식을 되찾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안심은 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주대병원 의료진은 귀순 북한군의 목에 꽂아 놓은 인공호흡관을 빼놓았다고 한다. 그가 의식적인 호흡이 가능할 정도로 상태가 호전했다는 뜻이다. 다른 소식통은 “귀순 북한군이 나이가 젊은 데다 항생제가 잘 듣는다”며 “북한에서 항생제 치료를 많이 받지 않은 게 오히려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소식통도 “100% 회복을 장담할 상황은 아니다”고 했다.

귀순 북한군은 북측 JSA에 근무하는 20대 하사급이라는 게 국가정보원의 판단이다. 그가 지난 13일 귀순할 때 북한군은 자동소총과 권총 40여 발을 조준사격했다. 이때 5발을 어깨·배·허벅지 등에 맞았다. 이후 총상 전문가인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가 두 차례 수술했다. 이 교수는 2011년 소말리아 해적에게 납치된 인질을 구출한 ‘아덴만의 여명’ 작전 당시 피랍 선박인 삼호주얼리호 석해균 선장의 총상을 치료한 경력이 있다. 지난 19일 한때 폐렴과 B형 간염, 패혈증까지 걸려 회복이 어렵다는 전망이 나왔지만 상태가 호전되고 있다는 소식이 나오고 있다.

이철재 기자 seajay@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