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정원 "北, 군총정치국 검열중…황병서·김원홍 처벌 첩보"(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에 대한 불순태도 이유로…국정원 주시 중"

"北 풍계리 핵실험장서 핵실험 임박징후 식별 안돼"

뉴스1

지난 16일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 모습. © News1 이동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김정률 기자 = 국가정보원은 20일 북한의 추가 핵·미사일 도발과 관련 "(북한) 풍계리 핵 실험장서 핵실험 임박 징후가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북한 관련 동향보고 간담회에서 국정원 관계자들이 이렇게 보고했다고 이완영 자유한국당 의원(간사)이 브리핑을 통해 말했다.

국정원은 다만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결단에 따라 언제라도 핵실험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며 "6차 핵실험 이후 2번 갱도는 방치되고 있고 3번 갱도는 상시 핵실험이 가능한 상태로 관리 중이며 4번 갱도는 최근 건설 공사를 재개했다"고 보고했다.

또 국정원은 "북한이 연내 대미(對美) 위협 제고를 위해 미사일 성능 개량, 또는 평화적 우주개발 목적의 위성 발사라 주장하며 각종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의 정치동향에 대해서도 이날 보고가 이뤄졌다.

국정원은 "최용해 (정치국 상무위원) 주도 하에 당 조직 지도부가 당에 대한 불손 태도를 문제 삼아 군 총정치국에 대한 검열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고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간사)가 브리핑에서 밝혔다.

이는 북한에서 20년만에 처음있는 일로 국정원은 "총정치국장 황병서와 제1부국장 김원홍을 비롯한 총정치국 소속 정치 장교들이 처벌을 받았다는 첩보가 입수돼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북한 당국이 고강도 안보리 제재로 부정적 파장이 예상되면서 민심 관리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이를 위해 북한은 당 조직을 통해 주민 생활 일일보고 체계를 마련하고 음주가무나 사적 모임을 금지하는 등 정보 유통 통제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gsm@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