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검찰발 사정한파…전병헌·최경환 이어 다음은 누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정원 특활비 의혹 '뇌관' 가능성에 여의도 긴장

이우현·원유철 의원 등도 수사 선상에…전국 검찰청서 정치인 수사 가동

연합뉴스

전병헌 소환...현 정부 고위인사로는 처음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롯데홈쇼핑으로부터 3억원의 뇌물을 챙긴 혐의를 받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20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여권 고위 관계자가 부패 혐의로 검찰에 불려 나와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7.11.20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검찰이 전·현 정권의 요직을 차지한 주요 정치인들을 직접 겨냥해 잇따라 수사에 나서자 여의도 정치권이 긴장하고 있다.

20일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되고, 동시에 친박 핵심 최경환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까지 진행되자 정치권은 연말에 불어닥친 '검찰발 사정 한파'가 또 누구에게 향할지에 촉각을 세우는 모습이다.

전 전 수석은 자신이 회장·명예회장으로 있던 한국e스포츠협회를 통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수억원의 뇌물을 받았다는 혐의로 검찰 수사가 진행되자 결국 청와대에 사표를 내고 이날 검찰에 출석했다.

최경환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가 청와대에 상납 된 의혹을 파헤치는 과정에서 최 의원이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 청와대 상납금과는 별개로 국정원 특활비 1억원을 수수한 정황이 포착됐다.

특히 최 의원이 연루된 국정원 특활비 의혹 사건을 두고 검찰 수사가 정치권 전반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추이에 관심이 쏠린다.

국정원이 최 의원에게 돈을 건넨 명목은 '국정원 예산 방어'에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뚜렷한 통제 장치가 없는 국정원 특활비 예산을 대폭 줄이는 등 손을 봐야 한다고 주장하던 다른 국회의원들을 상대로도 국정원이 금품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이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른바 '이헌수 리스트'를 토대로 검찰이 '예산 로비' 단서를 찾아낸다면 국회의원들을 겨냥한 전방위적 수사가 뒤따를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물론 검찰은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다른 국회의원들까지 수사 대상에 올라 있지는 않다"고 선을 긋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벌써 국정원 특활비와 관련해 '여당 3명·야당 2명 설(說)' 등 다른 국회의원들도 수사를 받을 수 있다는 소문이 나도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 전 수석 등 여권 인사들이 현재 검찰 수사에서 완전히 제외된 것은 아니지만, 서울중앙지검의 적폐청산 수사에서 파생한 특활비 의혹 수사는 구(舊)여권, 즉 현재 야권 인사들을 주로 겨냥하는 모습이다.

이미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연루된 정황이 드러난 상태다.

청와대 상납금과 별도로 300∼5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된 조윤선 전 정무수석과 신동철 전 정무비서관은 현재 받는 국정농단 재판 외에 검찰의 추가 수사가 불가피하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가 국정원 돈으로 이른바 '진박 후보'를 가려내기 위한 여론조사를 하는 데 관여한 현기환·김재원 전 정무수석도 곧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불려갈 것으로 관측된다.

특활비 의혹 외에도 정치인들의 이름이 거론되는 수사가 전국 검찰청에서 진행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친박 의원 중 하나로 꼽히는 자유한국당 이우현 의원은 건설·인테리어 업자 등에게 수억원대의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이 수사의 발단이 됐던 다단계업체 IDS홀딩스의 뇌물 의혹 사건과 관련해서도 전·현직 국회의원들이 연루돼 있다는 주장이 시민단체 등에서 꾸준히 제기된 바 있어 검찰의 행보가 주목된다.

연합뉴스


서울남부지검은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이 지역구의 사업가들에게 수억원대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지난 15일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춘천지검이 사실상 재수사에 나선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해서도 5∼7명의 국회의원이 관여돼 있다는 의혹이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되면서 검찰이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 밖에도 남부지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여론조작 의혹 등 현 정부의 '적폐청산' 기조와 맞물린 수사들이 진행되고 있어, 법조계에서는 사정 한파가 연말까지는 계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sncwoo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