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취임 후 국회 첫 방문한 조국, 현안 문제에 끝까지 침묵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일 공수처 당정청협의 위해 국회 방문

전병헌·국정원 특활비 등 끝까지 답 안 해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20일 취임 이후 업무상으론 처음으로 국회에 모습을 나타냈지만, 현안 관련 질의에는 끝까지 침묵을 지켰다.

앞서 조 수석은 야당의 운영위원회 출석요구에도 “업무적 특성을 고려해 달라”며 불출석 입장을 유지해 왔다. 이에 따라 야권에서는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전병헌 전(前) 청와대 정무수석의 검찰 소환 등에 따른 인사문제 공세를 그대로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조 수석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 제정 관련 당정청협의에 참석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났지만 이같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조 수석은 “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오늘 검찰에 출석했는데 한 말씀 해달라”·“오늘 정세균 국회의장이 박근혜 정권 당시 국가정보원이 여야 의원에 특수활동비를 건넸다는 보도가 나온 것에 국정원에 불만을 표시했다” 등 쏟아지는 기자들 질의에 답하지 않았다.

다만 “오늘 국회에 업무차 처음 오셨는데 어떤 부분을 강조하실 것이냐”는 질의에는 “회의에 들어오셔서 봐 달라”고 전했다.

조 수석은 당정청협의 뒤에도 마찬가지로 기자들의 “전 전 수석 소환에 한 말씀을 해달라”·“야당이 지적하는 인사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의에 “나가겠다. 비켜 달라”라고만 했다.

한편 이날 당정청협의에는 당에서는 우원식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정부에서는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에서는 조 수석 등이 참석해 공수처 설립 필요성을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