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전병헌 前수석 檢 소환…文정부 고위직 '1호 구속' 되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 L]]

머니투데이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사진=홍봉진 기자



과거 보좌진 비리사건에도 번번이 수사망을 피했던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59)이 20일 검찰에 소환되면서 구속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정치적 부담을 무릅쓰고 정권 초기 청와대 참모를 정조준할 정도로 검찰이 혐의 입증을 자신하고 있다는 점에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만약 전 전 수석이 구속된다면 문재인정부의 차관급 이상 고위공직자 출신 가운데 처음으로 구치소에 갇히는 불명예를 안게 된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20일 전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전 전 수석을 상대로 △롯데홈쇼핑에 한국e스포츠협회를 후원하도록 요구했는지 △롯데홈쇼핑이 낸 후원금 약 3억원 중 일부를 사적으로 썼는지 △보좌진이 이 중 1억1000만원을 빼돌린 과정에 관여했는지 △가족이 롯데홈쇼핑의 기프트카드를 쓴 사실이 있는지 등을 캐물었다.

전 전 수석은 의혹이 불거진 이후부터 검찰 포토라인에 선 이날까지 일관되게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그는 이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떤 불법에도 관여한 바가 없다"며 "저에 대한 의문과 오해를 검찰에서 충분히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전직 비서관의 일탈은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보좌진의 혐의로부터 선을 그었다.

그럼에도 검찰은 전 전 수석이 일련의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전 전 수석은 한국e스포츠협회 회장과 명예회장을 지냈고, 롯데홈쇼핑 사업권 재승인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이었다. 롯데홈쇼핑은 재승인 문제가 아니면 본래 사업과 거리가 먼 협회에 후원을 할 만한 사정이 없었다. 또 전 전 수석이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사장(57)을 만났다는 정황을 뒷받침하는 롯데 측 문건도 확보된 터다.

검찰은 전 보좌진 윤모씨와 김모씨, 브로커 배모씨, 한국e스포츠협회 사무총장 조모씨 등 관련자들이 이미 줄줄이 구속됐다는 점에서 전 전 수석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씨 등이 챙긴 돈에 대해서도 전 전 수석에게 '제3자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윤씨 등에겐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조씨에겐 업무상횡령 혐의가 각각 적용된 바 있다.

검찰은 지난 7일 윤씨 등 3명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고 이들을 체포해 조사하며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이후 검찰은 신병을 확보한 윤씨 등을 상대로 전 전 수석의 관여 여부를 집중 추궁해왔다. 전 전 수석은 지난해 롯데그룹 경영비리 수사 당시에도 연루설이 제기됐지만 당시 관련자들의 구속영장이 잇따라 기각되면서 수사가 더 이상 진척되지 못했다.

전 전 수석은 과거 보좌진들이 수차례 사법처리되는 동안 매번 사정의 칼날을 피했다. 2013년 전 전 수석의 동서 사이이자 수석보좌관이었던 임모씨가 문충실 전 동작구청장 측으로부터 2억원대 불법 정치자금을 챙긴 혐의로 기소되고, 같은 해 비서관 이모씨가 노량진 재개발사업 관련 1억원대 뒷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됐지만 전 전 수석은 재판에 넘겨지지 않았다. 당시에도 검찰은 전 전 수석의 관여를 의심했지만 증거 부족 등의 이유로 사법처리하지 않았다.

양성희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