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모발생성억제 단백질 규명…新 탈모 치료제 나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세대 연구팀, 재생성 발모제 개발…모낭 재생

아시아경제

[사진=아시아경제 DB]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탈모는 한 개인에게는 큰 상처를 준다. 최근 국내 연구팀이 새로운 재생성 발모제를 개발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강열 연세대 교수(생명시스템대학 생명공학과) 연구팀이 윈트신호전달계(Wnt signaling pathway)를 조절해 모발 생성을 억제하는 단백질(CXXC5)을 찾아냈다. 이를 타깃으로 하는 재생성 발모제를 개발 중에 있다.

윈트신호전달계는 세포내에서 다양한 생리·병리현상을 조절하는 중요한 신호전달계를 말한다. 암, 골다공증, 비만, 상처 치유, 모발 형성 등 치료제 개발의 주요 타깃이다. CXXC5(CXXC-type zinc finger protein 5)는 연구팀이 지속적으로 연구해 온 단백질이다.

머리카락 성장속도를 조절하는 기존 탈모 치료제는 이미 진척된 탈모에 효능이 없다. 남성호르몬 억제에 따른 부작용도 있다. 이를 극복할 새로운 치료제가 필요한 시점이다. 윈트신호전달계가 발모, 모발 줄기세포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됐는데 발모를 조절하는 단백질이나 구체적 조절과정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CXXC5 단백질이 디셰벌드(Dishevelled) 단백질에 결합해 윈트신호전달계의 활성을 방해한다는 것을 규명했다. 모발 형성을 떨어트린다는 사실을 생쥐모델 실험과 인간 모유두세포 연구를 통해 밝혔다. 디셰벌드는 윈트신호전달계에서 세포 밖의 신호를 세포 안으로 매개해 전달계의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다. 모유두세포는 모발을 만들어내는 핵심적 역할을 하는 인체 모낭의 중심 세포를 일컫는다.

또 CXXC5와 디셰벌드 단백질의 결합을 방해하는 물질(PTD-DBM)을 개발했다. 이 물질을 윈트 활성화제와 함께 인간세포나 생쥐에게 처리했을 때 성체줄기세포 활성화와 함께 새로운 모낭이 재생되는 '재생성 발모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 결과는 피부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인베스티게이티브 더마톨로지(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 10월20일자(논문명: Targeting of CXXC5 by a Competing Peptide Stimulates Hair Re-growth and Wound-Induced Hair Neogenesis)에 실렸다.

최 교수는 "이번 연구는 모발 형성 조절에 관련된 단백질을 발굴하고 이를 제어해 모발 재생을 촉진하는 신물질을 개발한 것"이라며 "개발된 물질은 혁신신약(first-in-class) 약물로 탈모 치료는 물론 피부조직의 손상까지 재생시키는 치료제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