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대통령, 내일 홍종학 임명 기류…국회와의 협치 분수령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오늘까지 처리 앙망"…임명강행시 인사·예산 등 과제

野설득 위한 정무수석 인선 필요…文, 전병헌 사표 수리

뉴스1

2017.11.1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시한인 20일을 맞아 청와대와 국회 간 '협치 분수령'이 될 장관 임명 여부에 눈길이 모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홍 후보자와 관련, "오늘까지 국회에서 (보고서를) 처리해 주기를 앙망(仰望)한다"며 "안 된다는 것을 전제로 언제 임명을 강행할지 묻지 말라. 하루가 길다"고 말했다.

홍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이 종료되는 이날도 보고서채택을 거듭 촉구한 것이다. 국회의 지혜로운 결단을 요청했던 만큼 이날까지는 겸허히 기다린다는 입장이다.

다만 무게추는 이르면 오는 21일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는 쪽에 실려 있다.

정의당을 뺀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권의 반대가 강해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가능성이 희박하고, 새 정부 출범 뒤 국회의 뜻과는 무관하게 대통령 권한으로 임명한 고위공직자가 많다는 등의 이유에서다.

앞서 문 대통령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을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대통령 직권으로 임명했다.

이와 함께 새 정부에서 신설된 중기부 수장이 계속 공석 상태이고, 취임 6개월이 넘도록 1기 내각 구성이 완료되지 못하고 있어 더 임명을 늦출 수 없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낙마한 박성진 전 후보자를 비롯해 홍 후보자 지명까지 50명 넘는 인사에 대한 검증 작업이 이뤄지는 등 적임자를 찾기 어려웠던 상황도 있다. 각종 의혹과 관련 홍 후보자가 '불법'을 저지르지는 않았다는 점도 임명 강행의 근거로 꼽힌다.

그러나 홍 후보자 임명 단행 시 헌법재판소장·감사원장 등 향후 인사와 내년도 예산안 처리, 각종 개혁입법 등을 앞두고 야당과의 관계가 얼어붙게 될 공산이 크다는 점이 과제다.

국회는 오는 22일 이진성 헌재소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고, 예산안 처리 시한(12월2일)은 보름이 채 남지 않았다.

자유한국당은 이미 홍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면 내년 예산안 처리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기류를 내비쳐왔고, 국민의당도 홍 후보자에 대해 "한 사람을 얻고 모두와 등돌리는 일을 하지 않길 상식의 이름으로 건의한다"(안철수 대표)고 예고했다.

이에 청와대와 국회 간 '조율사' 역할을 할 정무수석비서관 인선 필요성도 갈수록 커지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전날(19일) 전병헌 전 정무수석 사표를 전자결재 방식으로 수리, 후임 정무수석을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전병헌 전 수석 사표는 어제(19일) 수리됐고 후임 인사는 진행 중"이라며 "언제까지 완료한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는 사안"이라고 언급했다.
smith@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