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시차를 둔 여진은 지층 안정화 과정…땅 스트레스 해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질연 "포항 여진은 본진 때 만큼 직접 큰 피해 주지 않을 듯"

지난해 경주 지진 때도 점차 횟수 줄며 안정화…"대비태세는 유지해야"

연합뉴스

지난 15일 오후 서울 동작구 기상청 국가지진화산종합상황실에서 기상청 직원이 여진과 관련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지난 15일 발생한 규모 5.4 경북 포항 지진 이후 크고 작은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은 20일 오전 6시 5분 15초 포항시 북구 북쪽 11㎞에서 규모 3.6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보다 6시간여 앞선 19일 밤에는 근처에서 규모 3.5 지진이 있었다.

기상청은 둘 다 '11·15 포항 지진'의 여진이라고 전했다.

발생 당일인 15일 오후에도 규모 4.3과 3.6의 비교적 큰 여진이 이어지기도 했다.

지역 주민에게 심리적인 불안감을 주는 여진이 시차를 두고 계속되는 이유에 대해 학계에선 '외력을 받은 땅이 스트레스(응력)를 해소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지진은 지층이 어긋난 '단층'(斷層·fault)에서 주로 발생한다.

단층이 깨지거나 뒤틀리면 응력이 지층에 쌓이는데, 가장 큰 본진 이후 아직 해결이 안 된 힘이 남아 있게 된다.

여진은 이렇게 본진 때 다 해결되지 않은 스트레스의 영향을 받아 생긴다는 뜻이다.

예컨대, 밧줄이 끊어질 때 완전히 절단되고서 잠시 후 몇 가닥이 더 풀리는 것과 비슷하다.

이는 바꿔 말하면 지층이 여진을 통해 점차 안정을 찾아간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연합뉴스

지난 16일 오전 규모 3.8 여진이 발생하자 경북 포항시 북구 포항고등학교 관계자들이 학교 밖으로 대피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앞서 지난해 9월 12일 발생한 규모 5.8의 경주 지진에서도 이후 진앙 주변에서는 1년 동안 630여 회의 여진이 이어졌다.

본진 이후 몇 달간 비교적 잦았던 여진은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들어 만 1년을 앞둔 지난 7·8월엔 집계되지 않았다.

이를 두고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지난 9월 7일 경주 힐튼호텔에서 열린 '9·12 지진 이후 1년, 지진 방재대책의 오늘과 내일' 세미나에서 "1년간 여진을 통해 응력이 어느 정도 해소돼 경주 지진이 점차 안정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신인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진연구센터 박사는 "포항 여진은 본진 때 만큼 직접 큰 피해를 주지는 않으리라고 예상한다"며 "다만 전체적인 흐름을 봐야 해서 포항 지진의 경우 안정화에 접어들었다고 그 누구도 섣불리 말할 단계는 아닌 만큼 대비태세는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walde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