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재민에 임대주택 160채 제공…"턱없이 부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정부가 갈곳 없는 이재민들에게 우선 임대주택 160채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보증금도 받지 않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160채로는 턱없이 부족한 게 현실입니다.

보도에 한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외벽 곳곳에 심한 균열이 나 있고 창문 옆 콘크리트는 금방이라도 떨어져 나갈 듯합니다.

점검 결과 이 집 상태는 '위험' 등급, 출입 자체가 금지됐습니다.

정부는 이렇게 집을 잃은 주민들이 지낼 임시거처로 LH 임대주택 160채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평균 2천8백만 원 수준인 임대보증금은 받지 않기로 했습니다.

[손병석/국토교통부 1차관 : 임대료는 50% 감면할 계획입니다. 나머지 임대료 50%도 (경상북도와 포항시에서) 추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하지만 당장 임시 거처가 필요한 가구 수가 500가구로 추산되고 있는 만큼 나머지 3백40가구는 여전히 갈 곳이 없습니다.

[이동헌/지진 피해 주민 : 공동주택에 대해서만 먼저 논의를 하고 단독주택은 나중에 하자(고 하는데), 나이 드신 분들은 갈 데가 없잖아요.]

정부는 이번 주 안에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데, 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 주택 복구를 위한 금융지원도 확대됩니다.

주택복구비 융자 한도를 전파된 주택은 6천만 원으로, 반파의 경우엔 3천만 원으로 각각 25%씩 올리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그러나 이 정도 수준의 지원책은 현실과 큰 차이가 있다는 게 이재민들의 생각입니다.

[지진 피해 주민 : (지원금 9백만 원은) 철거비용도 안되는 걸 가지고 도와준다는 생색밖에 안 되고, (융자금) 갚는 건 어떻게 갚아야 합니까.]

여기에 안전점검이 끝나지 않은 건물이 1천2백 개 동이 넘고 아직 신고하지 않은 피해 주민도 여전히 많은 상황이어서 피해지 주거 안정이 이뤄지기까진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이찬수, 영상편집 : 이승진)

▶ 포항 이재민 분산 수용…영하권 추위에 '고통'
▶ 여진에 강추위까지 "난방도 못 해요"…이재민 삼중고

[한승환 기자 hsh15@sbs.co.kr]

☞[나도펀딩] 지진피해가정돕기
☞[마부작침] 청와대에 침투한 공포의 존재…그의 이름 '꽃매미'
※ © SBS & SBS I&M.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