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독일, 어린이용 스마트워치 판매금지키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독일 정부가 어린이용 스마트 워치 판매 금지에 들어갔다고 영국 BBC 등 외신들이 18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최근 유럽·미국을 중심으로 IoT(사물인터넷) 스마트 기기 해킹 우려가 커지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BBC는 “스마트 기기의 해킹 피해 사례가 늘고 있어 독일의 어린이용 스마트 워치 판매 금지 조치가 다른 국가에도 확산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위키미디어


간단한 통화와 GPS(위성항법장치) 신호 수신이 가능한 어린이용 스마트워치는 수시로 자녀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한국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기능이 단순한 어린이용 스마트워치는 성인용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보안이 허술해 해킹 피해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보안이 뚫릴 경우 해커에게 아이의 위치가 실시간으로 노출돼 유괴 등 아동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있는 것이다.

최근 유럽에선 독일·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어린이용 스마트 기기에 대한 해킹 위험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유럽연합(EU) 산하 유럽소비자기구(BEUC)는 지난달 보고서를 통해 “어린이용 스마트 워치에 충분한 보안 기능이 없어 해커에게 위치 정보를 추적당할 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독일은 지난 2월엔 어린이와 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인형 ‘내 친구 카일라’에 대해 판매 금지 조치를 내렸다. AI 인형에 저장된 어린이의 이름과 출생월일 등 개인 정보뿐 아니라 녹음된 대화 내용까지 유출될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미국 연방수사국(FBI)도 지난 7월 어린이용 스마트 워치의 보안이 취약해 보완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국내에선 현재 10여 종의 어린이용 스마트워치가 판매 중이다. 아직 국내 판매 기기들의 해킹 피해 사례는 나오지 않았다. 국내에 팔리는 어린이용 스마트 워치도 자녀 안심 귀가를 위한 GPS 수신 기능이 내장돼 있지만 보안 기능은 취약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인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