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아산지역 한국전쟁 민간인집단학살 추정지서 '3명의 유해' 발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아산 한국전쟁 민간인학살 시굴조사서 3명의 유해발굴


【아산=뉴시스】이종익 기자 = 충남 아산지역에서 진행된 한국전쟁 당시 부역 혐의로 학살당한 민간인 희생자 유해 발굴 시굴조사에서 사람 뼛조각·치아 등 3구의 유해와 함께 탄피와 유류품이 발굴됐다.

아산시는 희생자의 유해로 확인될 경우 조사단과 함께 내년 초 본격적인 발굴을 시작할 예정이다.

아산시는 19일 오전 배방읍 중리 산 86-1번지 일원에서 진행한 '한국전쟁기 민간인학살 유해발굴 공동조사단(발굴단장 박선주)‘이 유해매장 여부 확인을 위한 시굴조사를 통해 대퇴부 등 사람의 뼛조각과 치아, 총탄 등 수십여 점이 발굴됐다고 밝혔다.

공동조사단 관계자는 "이번 시굴발굴 조사는 3구의 유해에 이어 가해자로 추정되는 칼빈총의 탄피, 유류품 등이 발견돼 민간인 희생자의 매장지 추정에 따른 본격적인 발굴의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아산지역 부역 혐의 희생 사건은 한국전쟁 시기인 1950년 9월 말부터 1951년 1월 초까지 최소 77명 이상이 인민군 점령 시기 부역했다는 혐의와 그 가족이라는 이유로 경찰과 치안대 등에서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민간인을 집단 살해된 사건이다.

과거사위원회는 아산 부역 혐의 사건 희생자로 신원이 확인된 사람이 77명이지만, 숨진 민간인 규모로 800여 명을 추정했다.

앞서 공동조사단은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아산시 배방면 중리3구 야산에 위치한 세일 폐금광에서 시굴조사를 벌였지만,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했다.

하지만 공동조사단은 이날 희생자들의 집단 매장지로 추정되는 마을주민 등의 주장에 따라 지난 2010년 진실화해위원회가 추정한 지점에서 추가 시굴발굴을 진행해 유골 등을 발견했다.

아산시는 2015년 제정한 '아산시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추모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조사결과에 따라 1억여 원의 예산을 들여 유해 발굴 사업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아산시 관계자는 “12월 이번 시굴 발굴조사 보고를 토대로 민간인 희생자의 유해로 확인될 경우 내년 초 본격적인 발굴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007news@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