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北 계속 몰아붙이다 폭발할라"…日서 지나친 대북압박 경계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집권 여당인 자민당의 2인자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이 일본 정부의 지나친 대북압박에 대해 경계론을 제기했다고 NHK가 19일 보도했다.

니카이 간사장은 이날 방송된 라디오 닛폰(日本) 프로그램에 출연해 "미·일 관계 등 이쪽(일본)의 사정이 좋은 때라고 해서 상대를 더 이상 몰아붙이면 안 된다"며 "압력을 걸어 계속 몰아붙이면 폭발하게 돼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
[서울=연합뉴스 자료사진]



니카이 간사장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도 신중하게 (대응)할 것이지만, 꼭 주의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국제사회와 자국 국민 모두를 향해 북한에 대한 압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10.22 중의원 선거의 유세 기간 북한 위기 상황을 부각하며 압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이달 초 방일 때에도 북한에 대한 압력을 최대한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17일 국회 '소신표명 연설'에서는 "일본을 둘러싼 안전보장 환경은 전후(태평양 전쟁 후) 가장 엄중하다"면서 "다양한 사태에 대비해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겠다"고 다시 강경 발언을 하기도 했다.

니카이 간사장은 이날 발언은 일본 정부의 북한에 대한 압력 일변도 자세에 대해 우려하는 여론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국내에서는 아베 정권의 대북 압박정책으로 위기만 고조됐을 뿐, 북한의 비핵화를 통한 문제 해결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는 비판론이 적지 않다.

조사 기관별로 결과가 상이하긴 하지만 지난 1~2일 실시된 요미우리신문의 여론조사에서는 북핵·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가 북한과 대화를 중시해야 한다는 응답이 48%로, 압력을 중시해야 한다는 응답(41%)보다 높기도 했다.

한편 니카이 간사장은 이날 아베 총리가 헌법개정 드라이브를 강하게 거는 것에 대해 "개헌의 기운이 나오고 있지만 많은 국민의 이해를 얻는 것이 필수적이다"면서 "급하게 허둥대면서 앞으로 나아가서는 안 된다. (개헌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인) 연립여당 공명당의 이해를 얻는 것이 첫걸음이다"고 신중론을 폈다.

연합뉴스

미·일 정상회담…"'핵·미사일개발' 北에 최대한 압력"
(도쿄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6일(현지시간) 도쿄 모토아카사카에 있는 영빈관에서 정상회담 시작 전 악수하고 있다. 두 정상은 이날 정상회담을 하고 핵·미사일 개발을 거듭하는 북한에 대해 최대한 압력을 가하기로 합의했다. lkm@yna.co.kr



bk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