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檢, 최순실 조만간 소환…특활비 용처 캐묻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 L] 이르면 이번주 소환조사…이재만·안봉근 前비서관은 20일 기소]

머니투데이

최순실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근혜정부 시절 청와대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40억원 이상이 상납됐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만간 '비선실세' 최순실씨를 소환해 이 자금의 용처를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국정원 특활비를 받아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전달한 혐의로 구속된 이재만·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을 20일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길 예정이다.

19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흘러간 것으로 의심되는 국정원 특활비의 용처를 확인하기 위해 이르면 이번주 최씨를 소환할 계획이다. 수십년간 박 전 대통령의 곁에서 각종 대소사를 챙긴 최씨에게 특활비가 흘러갔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공무원이 나랏돈으로 뇌물을 제공했고, 이 돈을 받은 박 전 대통령이 사적으로 사용한 것이라는 게 이 사건의 실체"라고 밝힌 바 있다.

박근혜정부 실세로 '문고리 3인방'으로 불렸던 이재만·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도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 특활비를 사적으로 유용하지는 않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국정원에서 돈을 받아 그대로 전달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진 이후 최씨가 박 전 대통령을 위해 출처 불분명의 자금을 사용했다는 의혹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먼저 자신이 소유한 강원도 평창 땅에 박 전 대통령이 퇴임 후 머물 사저를 만들려 한 정황이 포착된 바 있다.

최씨가 박 전 대통령의 각종 물품 비용을 대납했다는 의혹도 전해졌다. 지난 5월 열린 최씨 공판에서 공개된 최씨 운전기사 방모씨의 진술조서에 따르면 최씨는 박 전 대통령이 사용할 잠옷과 화장품, 건강 주스 등을 꾸준히 구입해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최씨의 조카 장시호씨는 법정에서 "최씨가 나에게 '박 전 대통령의 삼성동 사저 2층에 돈이 있으니 그 돈으로 유연(정유라씨 개명 전 이름)이와 유연이의 아들을 챙겨달라'고 말했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검찰은 최씨가 직접 박 전 대통령을 위해 사용하려 했거나 사용한 자금과 장씨가 언급한 '삼성동 사저 돈'의 출처를 최씨를 상대로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그러나 최씨 측 관계자는 "최씨는 국정원 특활비에 대해 전혀 모른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직접 국정원 특활비를 사용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심판 때부터 형사재판에 이르기까지 사건을 맡긴 변호사들에게 지급한 수임료가 전액 5만원권 현금으로 지급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 특활비는 매달 5만원권 현금으로 청와대에 상납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특히 박 전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매입 대금으로 특활비가 사용된 것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최근 사저 매도인과 부동산 중개업자 등을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 3월 내곡동 건물 및 토지를 28억원에 사들인 것으로 파악됐다. 특활비의 용처에 대한 조사가 어느 정도 일단락되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가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검찰은 청와대에 대한 국정원의 특활비 상납에 연루된 이·안 전 비서관을 20일 재판에 넘길 계획이다. 이들은 매달 5000만∼1억원씩 약 40억원대 특활비를 국정원에서 상납받은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또 검찰은 최근 구속된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대통령비서실장으로 취임하기 직전 국정원 특활비 1억원을 따로 빼돌린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청와대 등에 상납된 돈과는 별개인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한정수 기자 jeongsu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