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포항 진앙지 국내 첫 '액상화' 확인…"그래서 건물피해 컸다"(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대 손문 교수 "진앙 주변 2㎞ 반경 흙탕물 분출 흔적 100여곳 발견"

지질자원연구원도 액상화 징후 '분출구' 확인…기상청 19일 조사

연합뉴스

[그래픽] 지반 '액상화' 란 어떤 현상?



연합뉴스

포항 진앙 근처서 발견된 '모래산'
(포항=연합뉴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11·15 포항 지진(규모 5.4) 진앙 인근에서 발견한 '샌드 볼케이노'(화산 모양의 모래 분출구). 지진 흔들림으로 땅 아래 있던 흙탕물 등이 지표면 밖으로 솟아오른 이른바 '액상화 현상' 가능성이 있다고 지질연은 19일 설명했다. 기상청은 이날부터 관련 사안을 확인하고자 조사하기로 했다. 2017.11.19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제공=연합뉴스] walden@yna.co.kr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지난 15일 규모 5.4 지진이 발생한 경북 포항 진앙 주변 곳곳에서 '액상화' 현상이 부산대 연구팀에 의해 확인됐다.

액상화는 강한 지진 흔들림으로 땅 아래 있던 흙탕물이 지표면 밖으로 솟아올라 지반이 액체와 같은 상태로 변화하는 현상이다.

지진 관측 사상 액상화 현상이 국내에서 발견된 것은 이번 포항지진이 처음으로, 이 때문에 건물이 내려앉거나 기우뚱 쓰러지는 등 건물피해가 큰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경주 지진 이후 정부 의뢰로 국내 활성단층 지도 제작 사업을 하는 부산대 손문 교수팀은 포항 진앙 주변 2㎞ 반경에 흙탕물이 분출된 흔적 100여 곳을 발견했다고 19일 밝혔다.

교수팀은 "17세기 우리나라에 큰 지진이 왔을 때 액상화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다"며 "하지만 국내 지진 관측 사상 액상화 현상이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교수팀은 "액상화가 발생하면 지표면 위 건물이 일시적으로 물 위에 떠 있는 상태가 된다"며 "기울어진 포항의 대성아파트처럼 많은 건물이 액상화 영향으로 피해를 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교수팀은 최근 지진 현장을 점검하며 지진 발생 당시 진앙 주변 논밭에 '물이 부글부글 끓으며 솟아올랐다'는 주민 증언도 확보했다.

연합뉴스

포항 진앙 근처 '모래산'
(포항=연합뉴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11·15 포항 지진(규모 5.4) 진앙 인근 논바닥에서 발견한 '샌드 볼케이노'(화산 모양의 모래 분출구). 지진 흔들림으로 땅 아래 있던 흙탕물 등이 지표면 밖으로 솟아오른 이른바 '액상화 현상' 가능성이 있다고 지질연은 19일 설명했다. 기상청은 이날부터 관련 사안을 확인하고자 조사하기로 했다. 2017.11.19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제공=연합뉴스] walden@yna.co.kr



지진이 발생하기 전 이곳은 바싹 말라 있는 상태였다.

손 교수는 "활성단층 조사를 하다가 지진이 발생해, 연구 분석작업을 하고 있다"며 "액상화 현상이 나타난 지역에서 건물을 지을 때 기초를 땅속 깊숙한 암반에 고정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현장조사팀도 18일 포항지진 진앙 주변 지표지질 조사를 통해 액상화 현상 때 나타나는 샌드 볼케이노(모래 분출구)와 머드 볼케이노(진흙 분출구) 30여 개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포항지진 때 실제 액상화 현상이 나타났는지 확인하려고 19일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현장조사팀이 손문 교수팀을 만나 액상화 현상이나 분석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라며 "향후 행정안전부에서 이런 자료를 분석해 액상화에 관해 최종 결론을 도출하고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wink@yna.co.kr, soh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