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사이먼래틀 “조성진은 건반의 시인, 진은숙의 음악세계는 보석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9~20일 베를린필하모닉 내한공연

“위대한 한국 두 음악가와 무대 영광”


[헤럴드경제=이한빛 기자] “지구상엔 정말 연주를 잘하는 젊은 연주자들이 많지요. 그들과 한 무대에서 선다는 게 그다지 특별한 경험은 아니라고 할 수도 있겠어요. 하지만 젊은 ‘건반의 시인’과 함께 무대에 서는 건 정말 특별하지요”

사이먼 래틀 베를린필 상임지휘자 겸 예술감독은 피아니스트 조성진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19일과 20일 이틀간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예정된 베를린필하모닉 내한공연을 위해 방한, 공연을 몇 시간 앞둔 19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작곡가 진은숙의 음악세계는 음악의 보석으로 가득찬 보석함과 같다”며 “위대한 한국의 두 음악가와 함께 무대를 꾸밀 수 있어서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헤럴드경제

지휘자 사이먼 래틀이 이끄는 베를린필하모닉이 19일과 20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내한공연을 갖는다. 협연자로는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나서며 진은숙 작곡가의 `코로스 코르돈`이 한국 초연된다. [사진제공=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휘자 사이먼 래틀이 이끄는 베를린필하모닉의 내한공연은 그 자체만으로도 화제였다. 지난해 9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의 본격시행 이후 세계정상급 오케스트라의 내한이 점점 어려워 질 것이라는 전망아래 베를린필이 한국을 찾는 것도 이번이 마지막일 수 있다는 예상 때문이다. 더구나 사이먼 래틀이 16년간 몸담아 왔던 베를린필을 떠나, 내년부터 런던심포니오케스트라(LSO)의 차기 지휘자로 내정되면서 ‘래틀의 마지막 베를린필’이라는 프리미엄도 있었다. 화룡정점을 찍은 건 협연자로 내정됐던 피아니스트 랑랑이 건강상의 이유로 지난달 하차,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대타로 나서게 되면서다.

헤럴드경제

사이먼 래틀 베를린필하모닉 상임지휘자 겸 예술감독 [사진제공=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피아니스트 조성진 [사진제공=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작곡가 진은숙 [사진제공=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조성진은 “대타로 나서게 되서 너무 큰 영광이었다. 지난 4일부터 베를린, 프랑크푸르트, 홍콩을 거쳐 오늘 한국 무대까지 투어를 함께 했다”며 “피아니스트 출신의 사이먼래틀과 함께 무대에 설 수 있어 많은걸 배울 수 있었다. 리허설 중 짧은 코멘트를 해주셨는데 상당히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1일 처음 리허설때 같이 무대에 서서 그분의 지휘를 보는데 내가 DVD를 보는 건가 하는 생각을 했다. 그만큼 설렜다. 오늘이 투어의 마지막 연주라서 사실 조금 서운하다”고 솔직한 감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조성진이 랑랑의 대타로 나서게 된 데는 거장 피아니스트인 크리스챤 짐머만(61)이 추천도 한 몫을 했다. 사이먼 래틀은 “오랜 친구인 짐머만이 조성진에 대해 ‘정말 좋은 피아니스트’라고 했다. 사실 자신을 비롯한 다른 피아니스트들에게 독설을 아끼지 않는 친구인데 (조성진에 대해)좋은 말만 해서, 어디 아픈거 아닌가 이런 생각도 들었다”면서 “만나보니 짐머만이 그토록 애정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짐머만 역시 고요하고 심도있는 음악을 추구하는데, 조성진이 그랬습니다. 세대를 뛰어넘어 음악에서 형제애를 쌓았다고 할까”라고 말했다.

이번 베를린필 공연에서는 한국이 낳은 세계적 작곡가이자 동시대 작곡가인 진은숙의 ‘코로스 코르돈’을 한국 초연한다. 코로스 코르돈은 11분가량의 곡으로 우주의 역사, 생성과 소멸이라는 과정을 담은 곡이다. 작곡가 진은숙은 “베를린필을 처음 만난건 지난 1984년 카라얀이 내한했을 때였다. 당시 티켓을 구할 돈이 없어서 세종문화회관 무대 뒷편에 앉아 들으며 감동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30여년이 지나 내 곡을 베를린필이 연주하게 될거라곤 상상도 못했다”며 “지난 베를린 공연에서 세계 초연은 했고, 사이먼 래틀의 탁월한 해석과 오케스트라의 연주는 무척이나 훌륭했다. 내일 연주도 개인적으로 기대가 크다”고 그 감회를 밝혔다.

헤럴드경제

왼쪽부터 조성진, 사이먼 래틀, 진은숙 [사진제공=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내한공연에서는 19일과 20일의 프로그램이 다르다. 19일에는 슈트라우스의 ‘돈 후안’, 라벨 피아노 협주곡 G장조, 브람스 교향곡 4번이 연주된다. 20일에는 스트라빈스키 ‘페트르슈카’, 진은숙 ‘코로스 코르돈’, 라흐마니노프 교향곡 3번이 프로그램에 올랐다. 사이먼 래틀은 “한국의 관객들은 열정적이고 집중도가 높다. 이번 공연도 그런 관객의 분위기에 힘입어 모든 가능성을 다 시도해 볼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미 공연은 전석 매진됐으나,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실황으로 감상할 수 있다. 베를린필하모닉 ‘디지털 콘서트홀’을 통해서다. 더불어 공연이 열리는 19일(15시 30분)과 20일(18시 30분)에는 공연장에서 한 시간 동안‘오픈 리허설’도 진행한다.

이한빛 기자/vick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