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메르켈, '자메이카 연정' 19일까지 결정…"못하면 끝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연정구성' 난항에 고민 많은 메르켈


【서울=뉴시스】이지예 기자 =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연립정부 구성 여부가 19일(현지시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도이체벨레 방송 등에 따르면 메르켈이 소속된 기독민주당(CDU)·기독사회당(CSU) 연합과 자유민주당, 녹색당 등은 이튿날 오후 6시까지 연정 협상을 마무리하기로 합의했다.

자민당의 볼프강 쿠비키 부대표는 "우리가 일요일 오후 6시까지 해내지 못하면 모든 게 끝장"이라고 못박았다.

세 당은 당초 17일까지 연정 협상을 끝내기로 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해 시한을 이틀 더 연장했다. 이들은 17일에도 저녁 늦게까지 대화를 이어갔지만 뚜렷한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했다.

메르켈 총리는 안정적인 정부 출범을 위해 연정 구성이 긴요하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 일부는 연정을 합의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지나친 대가를 치를 순 없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메르켈은 9월 24일 총선에서 4연임에 성공했지만 두 달이 다 돼도록 연정 구성을 합의하지 못하고 있다. CDU-CSU는 제1당을 유지하긴 했지만 득표율이 33%에 불과해 연정을 통한 과반 의석 확보가 긴요하다.

CDU-CSU와 기존 연정에 함께한 사회민주당은 야당으로 남기로 했다. 메르켈은 이에 '자메이카 연정'(CDU-CSU, 자민당, 녹색당을 각각 상징하는 검정색, 노란색, 녹색을 섞으면 자메이카 국기와 비슷하다는 의미) 구성을 택했다.

그러나 연정 참여 정당 수가 많아진 데다 성향도 제각각이라 협상은 좀처럼 진척되지 않고 있다. CDU-CSU는 중도 보수고 자민당은 친기업 자유주의 정당이다. 녹색당은 이들보다 진보 색채가 훨씬 강하다.

19일까지 연정 구성이 합의되면 세 당은 추후 몇 주간 세부 사항을 협의한 뒤 새 정부를 출범한다. 연정에 실패하면 CDU-CSU의 소수 정부가 출범하거나 아예 재선거가 실시될 수도 있다.

세 당이 한 차례 더 협상 기한을 연장하기로 할 가능성도 남아있다. 또는 CDU-CSU가 자메이카 연정을 포기하고 결국 사민당에 다시 한 번 손을 내밀 거란 예상도 제기된다.

ez@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