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홍준표, 국회특활비 집사람 줬다더니…2년6개월만에 다른 해명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시민단체 고발 움직임·정치권 비난에 적극 해명

“월 4천만원씩 정책·국회운영·식사비 등 사용

아내에게 준 것은 특활비 아닌 내 급여

언론들이 거두절미하고 유용한 듯 보도”

국정원 특활비 청와대 상납사건 수사에는

“검찰, 정권의 충견…하명수사 정치검사” 비난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과거 자신의 특수활동비 횡령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을 향해 “정권의 충견”, “하명수사 전문”이라고 사납게 비난한 직후다. 시민단체 등이 특활비 횡령 혐의로 자신을 고발할 움직임을 보이자 방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홍 대표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정원 특수 활동비가 문제가 되니 2015년 5월 성완종 사건에 연루됐을 때 내가 해명한 국회 원내대표 특수활동비에 대해서 민주당에서 시비를 걸고 있다. 이번 기회에 자세하게 해명하고자 한다”며 2년6개월 만에 다시 해명에 나섰다. 홍 대표는 “국회 여당 원내대표 겸 국회 운영위원장은 특수활동비가 매달 4천만원 정도 나온다”며, 자신은 매달 이 돈을 받아 △당 정책위의장 정책개발비 1500만원 △당 원내행정국 700만원 △당 원내수석부대표 및 부대표 10명에게 격월로 100만원씩 △야당 원내대표 국회운영비 일정금액 보조 △국회운영 경비지출 △여야 의원 및 취재기자 식사비용 등으로 썼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늘 급여로 정치 비용을 대던 국회의원들과 기자들 식사 비용 등을 원내활동비로 대치할 수 있었기 때문에 급여에서 쓰지 않아도 되는 그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주었다는 것이지 국회 특수활동비를 유용했다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당시 언론들은 거두절미하고 내가 마치 국회 특수활동비를 유용한 듯이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좌파들이 창원지검에 고발까지 해 고발각하 처분을 받기도 했다. 국민 세금인 공금을 유용할 정도로 부패하거나 어리석지 않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홍 대표의 2년6개월 전 해명은 조금 다르다. 홍 대표는 2015년 5월 성완종 리스트 검찰 수사 당시, 2011년 한나라당 경선 기탁금 1억2000만원의 출처가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준 1억원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았다. 이에 기자회견을 열어 “2008년 여당 원내대표를 할 때 매달 국회 대책비로 나온 4000만~5000만원씩을 전부 현금화해 국회 대책비로 쓰고 남은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주곤 했다. 이전에 변호사 활동 당시 모은 돈을 포함해 집사람이 그 돈들을 모아 비자금으로 만들어 그중에서 1억2000만원을 내준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 대표는 특활비 유용 의혹 해명에 앞서 페이스북에 “국정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사건을 처벌하려면 검찰로부터 매년 100억여원의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았다는 법무부도 같이 처벌하는 것이 형평에 맞는 것이 아닌가. 수사 특수활동비를 수사기관도 아닌 법무부가 왜 검찰로부터 매년 상납받나. 현재 검찰총장을 비롯한 역대 검찰총장과 법무부 장관도 구속수사하는 것이 성역없는 수사가 아닌가”라고 따졌다. 또 “노무현 정권 당시의 청와대 특수활동비 3억원 가족 횡령 의혹 사건과 640만달러 뇌물 사건은 왜 수사하지 않는가”라며, 참여정부 시절 특활비 상납 의혹에 대한 수사를 요구했다.

김남일 기자 namfic@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