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 '내진설계 보강 혜택' 유명무실…예산 삭감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현재 정부는 내진 설계 의무가 없던 건축물도 보강 공사를 하면 세금을 줄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신청한 사람은 최근 3년 간 한 명뿐이고 이마저도 기준 미달이라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있으나 마나 한 제도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아파트가 마치 피사의 사탑처럼 한쪽으로 기울었습니다.

오래 전에 지은 아파트라 내진설계가 안 돼 있어, 지진의 충격을 견뎌내지 못한 겁니다.

내진설계 적용 대상인 전국 건축물의 내진설계율은 올해 7월 기준 20.6%에 불과합니다.

정부는 2013년부터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건축물에 '내진설계 보강 대수선 공사'를 하면 취득세와 재산세 등을 감면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3년간 이 제도를 활용한 경우는 지난해 서울 마포구의 다세대주택 1건에 불과하고, 이마저도 기준에 미달해 결국 세제혜택이 취소됐습니다.

공사비용에 비해 혜택이 너무 미흡한 데다, 홍보도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혜택도 내년이면 끝납니다.

[전현희/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 지진 단층대 근처의 노후주택부터 우선적으로 내진보강 공사비 일부를 정부에서 지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가운데 당초 행정안전부가 지자체 공공시설의 내진보강 예산 335억 원을 신청했는데, 기재부가 대폭 삭감해 약 20억 원만 내년 예산안에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다시 143억 원을 증액해 예결위로 넘겼고, 예결위는 조만간 추가 증액 여부를 심사합니다.

이윤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