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특활비로 친박 의원까지 관리했나…검찰 '의혹의 눈'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경환 전·후임엔 '상납' 흔적 안 나와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기획조정실장은 국정원의 인사와 조직, 예산까지 다루는 아주 핵심적인 자리입니다. 그래서 역대 대통령들도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분을 이 자리에 기용했던 거죠. 이헌수 전 기조실장에 대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신임 역시 상당했습니다.

정작 국정원장이 2번이나 바뀌는 동안, 이 전 실장은 정권 내내 자리를 지켰습니다. 이런 핵심 실세가 건네는 돈인만큼 받는 사람들도 거리낌없이 받았을 것이라는 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결국 국정원이 특활비를 가지고 청와대뿐 아니라 최경환 의원을 비롯한 친박 의원들까지 관리해 왔다는 의심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복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은 구속된 이병기 전 국정원장의 자수서를 집중 분석하고 있습니다.

'국정원 예산과 관련해 당시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였던 최경환 의원에게 1억원을 전달하도록 승인했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검찰은 단순히 '예산 증액'만을 노린 건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 수사 과정에서 국정원이 최 의원 전임이나 후임 기재부장관에게 돈을 전달한 단서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에 따라 최 의원이 정부 핵심 실세이자 대표적인 친박 의원이라는 점을 국정원이 고려했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상납한 것을 넘어 '친박 실세 관리'까지 했던 것으로 의심하는 겁니다.

국정원은 지난 총선에서 이른바 '진박 감별'을 위해 청와대가 실시한 여론조사 비용 5억원을 대납해주기도 했습니다.

현재 최 의원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검찰은 돈을 전달한 사람 등 구체적인 경위를 대부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복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