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국정원 상납금' 3단계로 전달…영장에 담긴 상납 경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돈다발 출처 숨기려 '은행 띠지' 대신 '고무줄'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전직 국정원장과 청와대 비서관 등 핵심 인사들이 줄줄이 구속되면서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과 관련한 실체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상납금을 전달한 방식은 이병기 전 국정원장의 구속영장에 그대로 담겼습니다. 국정원에서 청와대까지 매우 은밀하고 조심스럽게 이뤄진 사실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이병기 전 국정원장은 7개월의 짧은 임기 동안 8억원대 특수활동비를 박 전 대통령에게 상납했습니다.

상납금 규모를 두 배로 올리라는 지시를 받은 이헌수 전 기조실장은 한 묶음에 5000만 원씩, 5만원권 다발 두 묶음을 준비했습니다.

다발을 묶는 데는 은행 표시가 없는 띠지나 고무줄을 사용했습니다.

돈은 007가방에 담긴 채 안봉근 전 비서관에게 전달됐습니다.

CCTV를 피하기 위해 청와대 연무관 옆길로 안 전 비서관이 차를 몰고 나오면 차 안에서 전달하는 방법을 취했습니다.

돈을 받은 안 전 비서관은 청와대로 돌아가 이재만 전 비서관에게 가방을 전달합니다.

청와대 관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직접 돈을 건넨 사람은 이 전 비서관이었습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상납받은 특활비를 별도의 금고에 보관하면서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문고리 3인방 중에서도 이재만 전 비서관이 직접 돈을 관리한, 이른바 '금고지기' 역할을 맡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국정원장들을 뇌물공여 혐의 등으로 구속한 검찰은 은밀하고 조심스럽게 이뤄진 돈의 전달 방식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헌성)

임지수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