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자유한국당 당사로 날아든 쓰레기들…"적폐주범 해체하라"

댓글 2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하라"

세월호 유가족 "자유한국당 특조위 위원 추천 용납 못해"

뉴스1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를 비롯한 시민단체 소속 회원들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 앞에서 자유한국당 해체를 촉구하며 쓰레기 던지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17.11.18/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항의의 표시로 선물을 증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라 망친 적폐 세력 자유한국당은 해체하라!"

18일 오후 쓰레기봉투 3개와 구겨진 손피켓들이 일제히 자유한국당 당사 앞으로 날아들었다. 세월호 유가족들과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가족, 시민들이 던진 '쓰레기'에는 '적폐세력 자유한국당 해체', '쓰레기 자유한국당 즉각 해체' 등의 문구가 적혀 있었다.

이같은 '쓰레기 투척' 퍼포먼스를 벌인 이유는 박근혜 정부 당시 집권 여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활동을 방해한 주범이라고 봤기 때문이다.

4·16연대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가족모임 등을 비롯한 각계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오후 1시28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을 출발해 약 8㎞에 이르는 거리를 행진해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킬 것을 요구하며 당사 앞에 도착했다.

단원고 학생 고(故) 임경빈군의 어머니 전인숙씨는 행진 시작에 앞서 "이것은 지난해 박근혜와 새누리당이 없애 버린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를 재건하도록 법 제정을 촉구하는 걸음"이라며 "국회 본회의에 특별법이 통과돼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도록 함께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찰은 이들이 자유한국당사에 쓰레기를 버린다는 소식을 미리 입수하고 경력을 배치해 대비했으나 쓰레기들이 건물 앞으로 떨어지는 것까지 막지는 못했다.

뉴스1

민중총궐기투쟁본부, 4.16연대, FTA대응 범국민대책위원회 등 시민사회단체 소속 회원들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반전평화 실현, 촛불헌법 쟁취 11.18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7.11.18/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들은 오후 5시부터 국회 앞에서 열린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범국민대회'에 곧장 합류했다. 이날 범국민대회에는 전국농민회총연맹, 민주노총, 한국진보연대 등 각계 시민사회단체 1만5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 단체는 개회사를 통해 "국민에 의해 사망 선고를 받은 적폐세력들은 자유한국당을 만들고 촛불항쟁 이전의 국회 의석을 방패삼아 촛불 민의의 관철을 가로막고 있다"며 "촛불의 힘으로 탄생했다고 자임하는 새 정부 역시 큰 실망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Δ세월호 특별법과 2기 특조위 구성의 지연 Δ사드 배치 강행 Δ대미(對美) '퍼주기 외교' Δ도널드 트럼프 방한 당일의 차벽 설치 Δ12·28 한일합의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등 남은 적폐를 청산할 것을 정부와 국회에 요구했다.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다음주 상정될 법안은 1년 전 박근혜와 새누리당이 진상조사를 방해하지 못하는 데 초점을 맞춘 법안이었다"며 "정부와 여야가 바뀐 상황에서는 취지에 맞게 특조위원 구성을 바꾸고 조사와 수사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자유한국당이 특조위 위원을 추천하는 꼴은 못 보겠다. 국회에서 자유한국당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들이려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할 수 없다"며 "자유한국당은 자격이 없다. 세월호 참사 관련 현안에서 빠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maum@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