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일본, 군함도 강제노역 정보센터 도쿄에 ‘꼼수’ 설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제노역 사실 알려라'…유네스코 권고 취지 무색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일본이 군함도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조건으로 내건 한국인 강제 노역 내정보센터를 군함도가 있는 나가사키(長崎)시 하시마(端島) 탄광이 아닌 도쿄에 설치키로 했다. 관광지화한 군함도 내에 일본 측에 부정적인 내용이 소개되지 않기 위한 ‘꼼수’ 조치로 해석될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일본 내각관방이 군함도를 비롯한 8개현 23개 일본 산업혁명 유산 시설을 소개하는 정보센터를 오는 2019년까지 도쿄 내에 설치키로 했다고 산케이(産經)신문을 비롯한 현지 언론이 일본 당국이 유네스코 제출을 위해 준비한 문건을 인용해 보도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위원회는 1년 전 군함도를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며 ‘2차대전 중 조선인 등이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이곳 일부 시설에 강제 노역에 동원돼 가혹한 환경에서 일했다’는 내용의 정보센터나 안내판을 설치한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한국 등의 항의가 일부 반영된 것이다.

일본은 그러나 지난 1년 동안 구체적 이행조치 없이 군함도를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관광지로 육성해 왔다. 일본 당국이 1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현장이 아닌 도쿄 내에 정보센터를 설치키로 한 것은 유네스코의 조치를 이행하면서도 군함도의 ‘부끄러운’ 모습을 최대한 숨기려 한 꼼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