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계산결과' 한국, APBC 결승행 확정…'한일전 성사'는 불투명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만이 일본 꺾으면 한국-대만 결승 가능성 높아져

뉴스1

17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17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예선 2차전 대한민국과 대만의 경기에서 대한민국 대표선수들이 승리를 결정짓고 셀카를 찍고 있다. 이날 경기는 대한민국이 대만을 상대로 1대0으로 승리했다. (KBO제공) 2017.11.17/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쿄=뉴스1) 정명의 기자 = 계산 결과 선동열호가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2017에서 결승 진출을 확정했다. 그러나 일본과 결승 재대결 성사 여부는 불투명하다.

한국은 지난 17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대회 예선 2차전에서 대만을 1-0으로 꺾었다. 16일 일본과 1차전에서 연장 승부치기 7-8로 패한 충격을 씻어낸 귀중한 승리였다.

이로써 한국은 1승1패를 기록하며 예선 2경기를 마쳤다. 한국의 최종 순위는 18일 열리는 일본과 대만의 경기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

◇한국 결승행 확정…파트너는 대만이냐 일본이냐

결승전은 1,2위의 대결로 열린다. 한국은 경우의 수를 꼼꼼히 따져본 결과 최소 2위로 결승 진출을 확정했다. 결승 상대가 누구이냐가 중요할 뿐, 예선 탈락을 걱정할 필요는 없는 상황이다.

일본이 대만을 꺾으면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일본이 2승으로 1위, 한국이 1승1패로 2위를 차지해 결승에서 재대결을 벌이게 된다. 대만은 2패로 탈락한다.

뉴스1

17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17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예선 2차전 대한민국과 대만의 경기에서 1대0으로 승리한 선동열 대한민국 대표팀 감독이 인터뷰를 마치고 퇴장하고 있다. 2017.11.17/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일본이 대만에게 패할 때다. 이 경우 한국과 일본, 대만이 모두 1승1패로 동률을 이룬다. 동률 시 순위는 팀 퀄리티 밸런스(TQB)로 가린다.

TQB 계산 공식은 '(득점/공격 이닝) - (실점/수비 이닝)'이다. 한국의 TQB는 (8득점 / 18이닝) - (8실점 / 18⅔이닝)에 따라 0.016이다.

그런데 일본이 대만에게 패한다면 둘 중 하나는 무조건 TQB가 마이너스(-)를 기록하게 된다. 따라서 한국은 최소 2위로 결승에 오르는 것이 확정됐다. 1위로 진출하는 시나리오도 가능하다.

대만이 2점 차 이상로 승리하면 1위는 대만이 된다. 한국은 2위로 대만과 결승전을 치르고 일본은 탈락한다.

◇대만 1점 차 승리 시 아웃카운트에 따라 달라

뉴스1

17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17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예선 2차전 대한민국과 대만의 경기에서 훙이중 대만 대표팀 감독이 경기를 지켜보고 있다. 2017.11.17/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만의 1점 차 승리는 상황을 복잡하게 만든다. 이때 변수는 대만이 몇 이닝을 공격하고 승리하느냐에 있다.

일본-대만전은 대만의 홈 경기로 열린다. 일본이 초 공격, 대만이 말 공격을 펼친다는 뜻이다.

끝내기 승리가 아니라면 대만은 9회말 공격을 생략한다. 이 경우 대만이 무조건 1위에 오른다.

끝내기 승리의 경우 아웃카운트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노아웃이나 원아웃에서 대만이 끝내기 승리를 가져갈 경우 대만이 결승에 오른다.

반대로 투아웃에서 대만이 끝내기로 이기면 일본이 TQB에서 근소하게 앞서 결승에 진출한다. 공식을 잘 살펴보면 알 수 있지만, 공격에 소모되는 아웃카운트가 늘어날수록 TQB는 줄어들게 돼 있다.

◇진풍경 벌어질 수도

아웃카운트에 따라 진출 팀이 달라지기 때문에 진풍경이 벌어질 수도 있다.

끝내기 상황 투아웃의 경우. 일본이 일부러 볼넷을 남발해 승리를 대만에 내준다면 결승행 티켓은 일본에게 주어진다. 반대로 대만은 투아웃이 되면 일부러 아웃돼 다음 이닝을 노려야 한다. TQB가 갖는 맹점이다.

뉴스1

16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17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대한민국과 일본과의 경기에서 이나바 아쓰노리 일본 감독이 경기를 지켜보고 있다. 2017.11.16/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복잡한 경우의 수를 따지는 게 부질없는 일이 될 수도 있다. 대만이 일본을 이기기가 쉽지 않기 때문. 객관적인 전력에서 일본이 우위에 있고, 대만은 한국전에 초점을 맞춰 선발 천관위를 비롯해 좋은 투수들을 쏟아부어 마운드에 여유가 없다.

어떤 경우에도 한국의 결승 진출 확정에는 변함이 없다. 또한 이변이 없다면 결승전은 한국과 일본의 재대결로 열리게 된다. 한국은 사령탑도 선수들도 일본에 설욕할 기회를 얻길 고대하고 있다.

◆일본-대만전 결과에 따른 '경우의 수'
(*한국은 결승 진출 확정)

Δ일본이 스코어 상관없이 승리 시 : 일본 결승행

Δ대만이 2점 차 이상으로 승리 시 : 대만 결승행

Δ대만이 끝내기 없이 1점 차 승리 시 : 대만 결승행

Δ대만이 끝내기로 1점 차 승리 시
①노아웃 또는 원아웃에서 끝내기 승리 : 대만 결승행
②투아웃에서 끝내기 승리 : 일본 결승행
doctorj@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