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공짜 야근' 그만…'포괄임금제' 사무직엔 적용 못 한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포괄임금제 남용 막기 위한 정부지침 준비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국내 기업 2곳 중 1곳은 포괄 임금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시간 외 근무수당을 월급에 미리 반영해 주는 제도죠. 이 제도를 일반 사무직에는 적용할 수 없게 될 전망입니다. 야근이 많아도 기업 부담은 늘지 않으니, 장시간 일하는 관행이 계속된다는 판단에서입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전시 설계업무를 하는 전성진씨는 올해 봄, 직장을 그만두고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습니다.

연장 근로나 야간 수당 등을 미리 계산해 월급에 포함시킨 포괄임금제가 부당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전성진/설계 디자이너 : 평균 밤 10시까지 일을 했는데 거기에 대한 수당은 못 받았습니다. (전반적인) 시장이 그랬던 것 같아요. 암묵적으로 그렇게 일을 하니까…]

일한 시간을 정확히 계산하기 어려운 일부 직종에서 시작된 포괄임금제는 최근엔 사무직과 IT업계 등 전방위적으로 확산됐습니다.

정부는 일한 시간을 계산하기 불가능할 때만 이 제도를 쓰도록 지도지침을 준비 중입니다.

번거롭다는 이유로 노동시간을 계산하지 않은 채 포괄임금제로 월급을 주는 경우가 많아진 일반 사무직종엔 적용을 아예 금지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는 노동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만 강제성이 부족한 만큼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김요한/노무사 : 가이드라인만으로 현재 계약이 체결된 포괄임금제 효력이 부정된다고 단언하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조속한 입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용노동부는 국회 등과 추가 협의를 통해 지침안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입니다.

강나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