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 국회 특활비 논의에…"이헌수가 '최경환 공략' 제안"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특활비 축소 논의에 최경환 영향력"

'1억 전달' 한 달 만에 국정원 특활비 인상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특수활동비를 포함해 국정원 예산을 총괄한 사람이 이헌수 전 기조실장입니다. 어제(16일) 최경환 당시 기획재정부 장관에게도 이 특활비가 전달됐다는 의혹 전해드렸는데, 이병기 전 국정원장에게 이런 상납을 제안한 게 바로 이 전 기조실장이었던 것으로 검찰 조사 결과 나타났습니다. 국회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줄여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게 하려면 최 부총리를 공략해야 한다는 이유였습니다.

이지혜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이병기 전 국정원장은 2014년 10월 최경환 당시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 가운데 1억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 조사에서 이 전 원장은 이헌수 당시 국정원 기조실장이 최 부총리를 공략해야 한다는 보고를 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이 전 실장이 국회에서 국정원의 특활비를 문제 삼는데 예산결산위원회 의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최 부총리가 제일 낫다'고 했다는 겁니다.

특히 이 전 실장이 특수활동비를 지원해 최 부총리의 도움을 받는 게 어떠냐는 제안을 해와 이를 승인했다고도 밝힌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최 전 부총리는 2014년 7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지내며 박근혜 정권의 친박 핵심 실세로 불렸고 현재 자유한국당 의원입니다.

국회 예결위는 그해 10월 국정원 등 권력기관의 증액된 특활비를 줄이려 했습니다.

그런데 다음 달인 11월, 예결위는 국정원 특활비가 2007년 이후 동결됐다며 물가 변동 등을 감안해 오히려 155억원 가량을 인상했습니다.

최 의원에게 1억원이 전달된 지 한 달 만입니다.

검찰은 최 의원에게 간 자금과 특활비 인상 간의 대가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지혜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